해외 우수 창업 인큐베이터 시스템 ①‘중국 상해와 북경’

중국(상해 북경)의 창업

조광근 | 기사입력 2017/03/09 [15:43]

해외 우수 창업 인큐베이터 시스템 ①‘중국 상해와 북경’

중국(상해 북경)의 창업

조광근 | 입력 : 2017/03/09 [15:43]

 

강원도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조광근 전문매니저

 지난 20151256일 일정으로 한국창업보육협회가 주관하는 우수창업보육매니저로 선정되어 해외연수를 기회를 얻어 중국 북경과 상해의 창업현장 연수를 다녀온 적이 있다. 우리 연수팀은 북경과 상해를 중심으로 민간창업보육시설을 벤치마킹하기로 결정하고 본격적인 섭외활동을 진행하였다. 중국은 한국으로서는 가장 중요한 경제적 파트너로 13억의 거대한 내수시장을 보유하고 있어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이 중요함을 인지하였다. 중국 통(전문가)으로 부터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에 대한 전문적 견해를 듣기위해 관련 전문가를 섭외하기로 하였고 연수팀은 이러한 연수배경을 확립하고 연수에 참가하였다.


 
중국 내 창업열풍이 거세다. 중국 정부는 중국에서 제2, 3의 알리바바와 텐센트, 샤오미가 나와 경제부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1990년대 중후반부터 중국은 간헐적으로 중소기업정책을 추진해 왔으며, 중소기업 창업과 혁신 분야에 관한 장려조치들도 부분적으로 시행하였다. 그러나 전반적으로는 창업 및 혁신관련 지원정책들이 선언적 내용과 모호한 법률적 표현에 그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 시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세부 시책들이 양적, 질적으로 미흡한 상황이다. 최근 중국 정부의 창업·혁신 관련 정책 동향은 양적, 질적인 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을 달리 하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나라이며 거대한 시장과 동시에 거대한 생산기지이며 라이벌 이기도 하고 때론 협력자이기도 하다. 사회주의식 경제정책에 녹아있는 창업열풍을 확인하고 13억 인구의 창업 열기와 정책, 지원제도 특색 있는 운영방식을 벤치마킹하여 한국의 창업보육정책에 제안해볼 생각이다.
 
우수창업 국가인 중국의 창업지원 전담조직과 제도를 살펴보고, 창업전담인력의 역량, 근무환경, 전문성 등을 조사하고대중창업, 만인혁신을 강조하는 중국의 창업문화 열풍을 살펴보았다. 창업공간 발전을 통한 대중혁신창업촉진에 관한 내용과 창업장려 정책조치에 관한 내용을 한국형 창업생태계에 접목 기회를 모색하여 국내창업기업의 중국시장진출을 지원방안을 마련해 봐야 할 것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