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 Health-up 20만보 걷기 프로그램 운영

건강관리+에너지절약+환경오염예방 一石三鳥 걷기운동의 효과

박현식 | 기사입력 2019/08/23 [13:16]

영월군, Health-up 20만보 걷기 프로그램 운영

건강관리+에너지절약+환경오염예방 一石三鳥 걷기운동의 효과

박현식 | 입력 : 2019/08/23 [13:16]
    영월군

[강원경제신문] 박현식 기자 = 영월군보건소가 운동에 대한 흥미를 갖고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시범운영 중인 20만보 걷기 프로그램이 주목 받고 있다.

최근 영월군청을 방문한 한 민원인은 텅 빈 군청 주차장을 보고 '오늘 휴무일인가' 착각을 했다. 민원인 주차편의를 위해 실시 중인 차량5부제의 효과인가 했더니, 숨은 이유가 있었다. 20만보 걷기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직원들이 출퇴근을 도보로 하면서 군청 주차장 이용차량이 준 것이다.

20만보 걷기 프로그램은 월 20만보 걷기 미션에 도전해 목표를 달성하면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는 인센티브형 건겅관리 프로그램이다.

모바일 앱을 이용해 운동량을 체크하고, 프로그램 시작 전후 혈관, 체성분, 혈액검사 등 건강지표를 측정해 걷기 운동에 따른 결과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시범운영 기간인 현재는 최명서 영월군수를 비롯한 직원 200여 명의 신청을 받아 운영 중에 있다. 참여하는 사람들과 어플을 통해 선의의 경쟁도 할 수 있다.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간 운영한 결과 눈에 띄는 건강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참여자의 47%가 당화혈색소 수치가 감소했고, 총콜레스테롤 감소 68%, 체중감소 62%, 체지방량 감소 74% 등 대부분의 검사항목에서 과반수 이상이 건강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특히 체지방량 감소 효과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가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 운동강도에 대해 80%가 만족했고, 76.5%가 걷기운동이 건강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83.8%가 운동 동기부여가 됐다고 답변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20만보 걷기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한 참가자는 "걷기운동을 하며 건강관리에 더 신경쓰게 됐다"며 "운동을 하며, 에너지도 절약하고, 환경오염도 예방하는 일석삼조의 걷기 운동효과를 주변사람들에게도 권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월군보건소 관계자는 “상반기 결과가 좋아 하반기에는 신규등록자가 70명 더 늘었다”며 “올해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내년에는 관내 기관, 단체, 주민들을 대상으로 월 20만보 걷기 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