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금품액수의 범위

박현식 | 기사입력 2019/12/03 [19:44]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금품액수의 범위

박현식 | 입력 : 2019/12/03 [19:44]

 

일명 김영란법으로도 불리는 부정청탁금지법이 시행된 지 3년이 지났는데도 알쏭달쏭한 질문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청탁금지법 중에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금품의 범위'에 대해 질문이 많습니다. 이번호에서는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금품의 제공횟수와 금액의 한도(범위)에 대해 알아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국민권익위원회의 [청탁금지법 유권해석 자료집]을 근거로 해설합니다.

 

Q.언론사와 업무 관련 협의를 하고 3만원 식사를 제공하고 3일 후에 다시 만나 별도로 5만원 이내의 선물을 제공하였을 경우에 각각 상한 금액은 넘지 않으나, 산되어 청탁금지법 위반이 되는지요? 아니면, 2회 접대로 분리되어 위반되지 않는지요?

A.청탁금지법상 1회의 제공으로 평가되기 위해서는 시간적장소적 근접성, 계속성 등이 인정되어야 합니다. 3일 정도라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시간적장소적 근접성이나 시간적 계속성 등을 인정하기 어려워 1회로 평가되기 어려우므로, 3만원 상당 식사 제공과 5원 이내의 선물 제공은 각각 별개의 행위로 봄이 상당할 것입니. 따라서, 원활한 직무수행, 사교의례의 목적으로 가액 범위 내의 선물을 제공한 것이라면 두 행모두 청탁금지법상 제재대상에 해당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Q.우리 기관은 12일 일정으로 익년도 사업을 주제로 중앙부처 공무원과 집단의를 진행할 계획인데 음식물의 가액기준이 한 끼니를 기준으로 하는 건지 니면 회의기간 동안 제공되는 모든 식사(4식 및 다과 등)를 포함한 금액을 말하는 건지 궁금하여 문의 드립니다.

A.공직자등에게 원활한 직무수행 또는 사교의례의 목적으로 제공되는 가액범위(3만원) 내의 음식물은 청탁금지법상 허용될 수 있습니다(법 제8조제3항제2). 만일, 아침시간과 점심시간 또는 점심시간과 저녁시간 연속하여 진행되어 식사시간에 맞추어 참석자에게 음식물을 제공하는 경우라면, 음식물의 가액1끼니를 기준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날 1식 이상을 제공하는 경우 그 행위가 시간적장소적으로 근접하거나 시간적 계속성이 있다면 1회로 평가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합산액이 가액범위 내여야 할 것입니다.

 

Q.직무관련성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가 궁금합니다. 건축, 토목, 기계와 같직군 전체를 직무 범위로 구분하는지 아니면 자신의 업무를 범위로 하는 인지 알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도로 시설물유지관리 업무 담당자가 도 시설물자문을 하는 경우에도 직무관련성이 있는지 문의합니다.

A.청탁금지법상 직무관련성 판단 시 공직자등의 직무 내용, 직무와 금품등 공자관계, 쌍방 간에 특수한 사적인 친분관계가 존재하는지 여부, 품등의 다과, 품등을 수수한 경위와 시기 등의 제반 사정을 참작하여, 공직자등의 금품등 수로 인하여 사회일반으로부터 직무수행의 공정성을 의심받게 될 우려가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사안의 경우 단순히 직군 범위나 소관 업무만으로 직무관련성을 판단기는 어렵고, 해당 공직자등의 지위, 직무 범위 등 제반 사정을 종합적으고려하여 직무관련성 여부를 판단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덕만박사 약력] 

-홍천 내면 출생-고졸검정고시 합격

-연세대 영문학사

-런던시티대 커뮤니케이션학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 전공 정치학박사

-헤럴드경제신문 기자-차장-팀장

-국민권익위원회 초대 대변인

-부패방지위원회 공보담당관

-귀농귀촌종합센터 초대 센터장

-한국교통대 산학협력단 창업교육 교수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