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출석 및 성적평가에 대한 부정청탁 사례

이정현 | 기사입력 2020/05/06 [20:52]

학생의 출석 및 성적평가에 대한 부정청탁 사례

이정현 | 입력 : 2020/05/06 [20:52]

학생의 출석 및 성적평가에 대한 부정청탁 사례

 

▲ 청렴교육자 김덕만     ©강원경제신문

 김덕만박사(정치학)/전 국민권익위원회 대변인·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

 

중국 우한으로부터 전파된 코로나19 확산 파로 학교마당도 올들어 3월 이래 두어 달간 텅빈 채로 지내왔는데요. 이제 어느 정도 안정되면서 단계적으로 면대면 수업이 시작됩니다. 학생들의 입학절차를 비롯해 성적 수행평가 등에 대해 유사 이래 경험해 보지 못한 상황이라 다소 혼선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학교의 입학 성적 수행평가 등에 관해 부정청탁 금지법의 골자를 사례질문을 통해 알아봅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은 국민권익위원회가 내놓은 [청탁금지법 유권해석 자료집]에 근거합니다.

 

Q.학생선수가 정규수업을 정당한 사유 없이 이수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출로 인정되도록 담당 교수에게 종용하는 경우 청탁금지법에 위반되는지?

A.각급 학교의 입학성적수행평가 등의 업무(출결 관리업무는 이에 해당)하여 법령을 위반하여 처리조작하도록 하는 행위로 인정될 경우 청탁지법상 제재대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청탁금지법 제5조제1항제10). 다만, 중등교육법령에 따른 학칙 및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에 따출석으로 인정되는 경우에는 청탁금지법에 저촉되지 아니합니다. 각급 학교의 입학성적수행평가 등의 업무(출결 관리업무는 이에 해당됨)하여 법령을 위반하여 처리조작하도록 하는 행위를 부정청탁 행위로 규정하있습니다. 각급 학교라 함은 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유아교육법및 그 밖의 사립학교법등 다른 법령에 따라 설치된 학교를 의미합니다.

 

Q.대학 졸업을 앞두고 미리 취업한 A학생이 수업을 맡은 B교수에게 취업을 해 교에 나올 수 없으니 출석을 인정해 달라고 부탁해 B교수가 그 부탁을 어준 경우, B교수는 청탁금지법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되는지요?

A.학교수업에 참석하지 않고 출석 일수를 인정하여 달라는 부탁은 청탁금지법 5조제1항제10호의 각급 학교의 입학성적수행평가 등의 업무에 관하여 법령을 위반하여 처리조작하도록 하는 행위에 해당합니다.

고등교육법21조제1항은 학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정을 운영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위와 같은 청탁에 따라 학위반하결석 일수를 출석으로 인정한다면 청탁금지법상 제재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청탁금지법은 자기 자신을 위해 직접 청탁한 경우에는 과태료 부과대제외하고 있으므로, A학생은 청탁금지법상 과태료 부과대상에서 제외됩니.

 

Q.학생 또는 학부모가 담임교사에게 학생부를 잘 써 달라거나 학생부를 유리하수정해 달라또는 학생이 작성해온 대로 학생부를 기재해 달라고 부탁하는 경청탁금지법 위반이 되는지요?

A.청탁금지법 제5조제1항제10호는 각급 학교의 입학성적수행평가 등의 업관하여 법령을 위반하여 처리조작하도록 하는 행위를 부정청탁 대상직무로 정하고 있습니다.

부정청탁의 성립요건인 법령을 위반하여에서 법령에는 법률, 대통령령, , 부령을 포함하며, 상위법령의 위임에 따라 또는 그에 근거하여 체적인 기준을 고시, 훈령 등에서 정한 경우 고시훈령 등에서 정하고 있는 기준의 위반은 곧 상위법령 위반 소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초중등교육법령에 따른 학칙 및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하는 내용의 부탁이나 사실과 다른 내용의 작성을 요구하는 경우 부정청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