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의 단계별 기업형성과정

조광근 | 기사입력 2020/10/26 [14:13]

창업의 단계별 기업형성과정

조광근 | 입력 : 2020/10/26 [14:13]

 

▲ 강원창업보육센터매니저협의회장 조광근     ©강원경제신문

 

Keeble & Wever는 창업형성과정을 각 단계별 활동의 특성이나 이에 영향을 주는 외부요인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동기유발단계는 잠재적 기업인은 경기쇠퇴, 소득 증가 및 기술변화 등 거시적 경제동향변화와 개인적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이후에는 준비단계, 실행단계, 초기가동 단계, 종합적 기업운영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러한 단계를 거치고 나면 재정적 결과가 나타나고, 이를 바탕으로 창업결정의 평가와 전망이 이루어지고, 결과적으로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

 

기업형성 5단계는 이같은 Keeble & Wever 등의 주장과 연구를 토대로 Fischer가 기업창업과정을 5단계로 구분한 것이다.

▲ Fisher의 기업형성과정 5단계  © 강원경제신문

 

1단계인 창업아이디어 구상단계는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서 창업자가 새로운 상품, 생산고정 및 서비스의 개발 가능성을 발견하고 검토해 보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중요시되는 것은 어떠한 요인이 개인에게 새로운 사업을 창업할 생각을 갖게 하는가 하는 점이다. 일부 사례조사에 따르면 동기부여 요소는 크게 압출과 흡입요인으로 구분된다. 압출요인이란 퇴직요인(displacement factor)이라고도 불리며, 창업자가 새로운 사업의 착수를 하지 않으면 않되는 압출요인을 말한다.

 

Storey(1985)는 영국 북동부지역의 159개 창업업체 사례연구를 통해 창업자의 26%가 창업직전 실업상태였고, 상당수가 직장 내에서 좌절감을 느끼고 있었던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보다 많은 창업자의 부류는 자기가 주인이 되겠다는 강력한 의지와 이익이 예상되는 아이디어의 발견 등과 같은 흡입요인(pull factor)에 의해 창업을 결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