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12월부터 미세먼지 관리대책 강화

강명옥 | 기사입력 2020/11/30 [06:35]

강원도, 12월부터 미세먼지 관리대책 강화

강명옥 | 입력 : 2020/11/30 [06:35]

[강원경제신문] 강명옥 기자 = 강원도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빈발하는 시기인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평상시 미세먼지 대책보다 더 강화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한다. 지난해 11월 처음으로 도입‧시행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잦은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미세먼지의 발생빈도와 강도를 줄이는 사전예방적 집중관리대책으로 전국적으로 실시된다.

 

이에 따라 강원도에서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상황 모니터링 및 저감조치 신청 독려, ▲운행차 배출가스 특별단속, ▲사업장 불법배출 집중단속, ▲영농폐기물 및 영농부산물 무단소각 단속,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특별점검, ▲집중관리도로 청소차 운행, ▲미세먼지 대응요령 홍보 등을 실시하여 지역 내에서 생성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금년 12월 이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따라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될 경우, 발령 다음날 6시부터 21시까지 춘천‧원주 12개 지역에서 운행제한 단속카메라를 이용하여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단속을 실시하며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5등급 차량이 적발될 경우 1일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다만, 강원도는 최근 위축된 경제상황과 노후차량에 대한 저공해조치 지원이 완료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사전에 저공해조치 신청을 한 5등급 차량의 경우에는 단속을 유예할 방침이다.

 

저공해조치 신청은 각 시군 미세먼지 담당부서나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인터넷 사이트(https://emissiongrade.mecar.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강원도 관계자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실시하는 제도로서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노후차량의 경우 저공해조치를 신청한 경우 단속유예가 가능하므로 5등급 차량 소유주는 빠른 시일 내에 저공해조치를 신청하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 대기오염 미세먼지 측정차량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