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건강 열쇠 항상성

송현숙 | 기사입력 2021/01/30 [06:08]

백세건강 열쇠 항상성

송현숙 | 입력 : 2021/01/30 [06:08]

백세건강 열쇠 항상성

 

 

송현숙 (자연치유학박사/해인자연치유센터장)

 

 

생명체 내에서 생명현상이 원활하게 일어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와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생명체내의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특성을 ‘항상성’이라고 한다.

 

1992년 하버드대학 생리학자 케논이 ‘항상성(homeostasis)’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의학사전에는 '신체를 구성하는 체액과 조직의 생리적 생화학적 상호작용을 통해 몸 전체의 평형과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자동적인 시스템'을 항상성이라고 정의하였다.

 

항상성 조절작용에는 크게 체온조절, 혈당량조절, 삼투압조절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는 자율신경과 호르몬이 피드백과 길항작용에 의해 항상성을 유지하게 된다.

 

신체의 정상 체온은 36.5~37.0℃의 범위에서 유지되고 있으며, 체온이 35℃ 이하로 떨어진 경우를 저체온증이라고 한다. 저체온증은 체온 변화에 따라 다른 증상을 보이는데 32~ 35℃ 일때는 주로 오한, 빈맥, 과호흡, 혈압 증가, 신체기능 저하, 판단력 저하와 건망증, 부정확한 발음, 어지럼증이 동반된다. 28~ 32℃ 일때는 온몸의 근육이 경직되는 증상을 보이며, 심각한 피로감, 건망증, 기억 상실, 의식 장애, 서맥, 부정맥 등이 나타날 수 있다. 28℃ 이하가 되면 반사 기능이 소실되고, 호흡 부전, 부종, 폐출혈, 저혈압, 혼수, 심실세동 등이 나타나 생명에 지장을 줄 수가 있다.

 

혈중 혈당조절에 있어서 혈당을 내리기 위해서는 인슐린이 작용하고, 혈당을 올리기 위해서는 글루카곤, 아드레날린, 당질코르티코이드, 갑상선호르몬, 성장호르몬, 에스트로겐 등 여러 가지 호르몬에 의해 혈당량이 조절된다. 혈중 혈당이 고혈당일 때의 증상은 심각한 피로감, 눈 및 피부 건조증, 우울감, 식탐, 빈뇨, 심한 갈증등이 나타날 수 있다.

 

혈중 혈당량이 0.1% 이하가 될 경우 저혈당으로써 식은땀, 가슴떨림, 공복감, 두통,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경련과 실신현상, 쇼크가 일어날 수도 있다.

 

체액의 삼투압은 체액의 농도에 비례하며, 체액을 구성하는 수분량과 무기 염류량에 의해 결정된다.

 

삼투압 변화를 조절하는 중추는 간뇌의 시상하부로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되는 항이뇨호르몬(ADH)에 의해 체액의 수분량과 농도를 조절한다. 인체는 보통 하루 2L의 물을 식수 및 음식물을 통해 얻으며 오줌과 땀 등으로 동일한 양을 배설하며 0.9%의 무기 염류 농도를 유지한다. 지나치게 짠 음식은 용질의 농도가 증가하여 삼투압이 높아지게 된다. 그 결과 고혈압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인체가 심혈관질환을 야기 시키는 대사증후군 상태에 놓이면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포도당이 정상적으로 세포내로 이동이 어렵게되어 세포외액의 농도의 증가로 혈압을 올려서 그 압력으로 세포내로 이동하려는 현상이 발생된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많은 사람들이 배달음식을 선호하게 되었고, 각 종 페스트푸드와 식품첨가물 등이 함유된 가공식품들이 우리 생활에 만연함으로써 현대인들은 비타민과 미네랄의 부족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비타민 미네랄의 부족으로 단백질 합성에 문제가 발생되고, 단백질 부족은 삼투압조절에 부작용을 낳게 된다.

 

병의 발생은 항상성이 무너짐으로써 시작되는 것이다. 항상성이 무너지는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에 오랫동안 노출되고, 과로상태가 지속되고, 과식과 폭식을 일상화하고, 밤마다 숙면을 취하지 않는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됨으로 생활습관을 올바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체는 체온조절과 혈당량조절, 산과염기의 평형을 이루는 현미, 콩, 양파, 해조류 등 자연친화적인 음식과 긍정적 마음가짐과 깨끗한 환경조성을 이룰 때 건강100세의 열쇠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송현숙 박사 프로필 >

∙ 선문대학교 통합의학 자연치유학 박사

∙ 신성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 선문대학교 글로벌통합대학원 겸임교수

∙ 해인자연치유센터 소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