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내장지방[內臟脂肪]

강명옥 | 기사입력 2021/03/17 [06:45]

위험한 내장지방[內臟脂肪]

강명옥 | 입력 : 2021/03/17 [06:45]

 

해인자연치유센타 소장 / 자연치유학박사 송현숙

 

 

위험한 내장지방[內臟脂肪]

 

 

우리몸의 지방은 피하지방과 내장지뱡으로 나눌 수 있다.

 

피하지방(Subcutaneous Fat)은 근육과 피부 사이에 존재하는 지방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분포되어 있다. 복부비만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내장지방(Visceral Fat)은 각 장기 속에 혹은 장기 사이의 빈 공간에 또는 장기와 장기 사이를 구분해 주는 장간막에 축적된 지방을 말한다.

 

내장지방의 과잉축적은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을 불러오고 생활습관병과 순환계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내장지방 과다축적의 주요 원인은 유전적요인, 과식, 음주, 신체활동 부족, 스트레스, 고칼로리 · 고지방 · 고염분 · 고당분 섭취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 된다. 지방의 과다섭취로 인한 비만증은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등의 위험인자로서 각종 암 등 악성종양을 일으키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의 균형이 무너져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주요 원인이 된다. 

 

정상적인 체지방 비율은 남자 10-20%, 여자 18-28%로 여자가 체지방 비율이 높다. 3대 영양소인 지질은 크게 중성지방, 인지질, 콜레스테롤, 필수지방산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중성지방은 세포의 구성성분이며, 지질 1g당 9kcal를 내는 고농축 에너지원으로서의 기능을 한다. 또한 지용성 비타민 흡수 촉진을 하고, 맛을 내는 주인공이며, 향미를 느끼게하고, 탄수화물, 단백질보다 위장에 오래 머물러 포만감 제공과 체온 조절 및 장기 보호 기능을 한다. 특히 복강의 내장지방은 생식기관, 신장, 심장, 폐 등을 감싸고, 주요 장기가 올바른 위치에 있도록 지지하며 외부의 물리적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완충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인지질은 세포막 구성물질이며, 세포내 환경을 보호하는 유동성과 투과성을 조성한다. 콜레스테롤은 인지질층 사이에 위치하여 세포막의 유동성을 조절하는 세포막 성분이다. 특히 간, 신장, 뇌, 신경조직에는 콜레스테롤을 다량 함유하므로 우리몸의 필수성분으로 중요한 작용을 한다. 콜레스테롤은 담즙산을 합성하여 지질 유화작용을 하고, 성호르몬과 부신피질 호르몬을 합성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 기능을 한다. 또한 비타민D 전구체 합성으로 칼슘흡수를 돕는다.

 

필수지방산은 신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생리기능에 필수적인 물질로 리놀레산, α-linolenic acid 및 arachidonic acid 등이며, 체내 합성이 되지 않아 반드시 식사로 섭취해야만 되는 지방산을 말한다. 또한 생식기능 유지와 면역 정상화에 관여하고, 세포막의 구조적 형태적 완전성을 유지하게 하며, 뇌 세포막의 인지질을 구성하는 지방산의 절반 이상이 DHA로 식품으로부터 섭취되거나 α-linolenic acid 또는 EPA로부터 합성되어 두뇌 발달과 시각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인체의 정상적 지질의 역할이다. 

 

의학적으로 문제가 되는 내장형 비만은 태아나 성장기에 정상 또는 저체중이다가 성인이 되어 체중이 늘 때, 팔과 다리는 가늘고 배속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 특징이다.

 

지방세포는 혈액 속으로 지방산과 여러 물질을 많이 방출하는데 내장지방이 피하지방보다 훨씬 많이 분비한다.

 

내장지방은 지단백분해효소(lipoprotein lipase, LPL)에 의해 피하지방보다 빠르게 분해되어 혈중에 유리된 지방산은 근육이나 간장에서 인슐린의 효과를 떨어뜨려 세포가 포도당을 이용하는 것을 방해하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인슬린 저항성이라고 한다. 인슐린 저항성으로 포도당이 세포내로 들어가지 못하면 혈중의 포도당이 높아져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어 혈중 인슐린 농도가 높아진다. 이를 고인슐린혈증이라고 하는데, 당뇨병 발생의 원인이 된다.

 

또한 혈액 속의 인슐린 농도가 증가되면 혈중 농도가 짙어져 신장의 염분배출이 어려워지고, 결국 체내에 염분과 수분이 축적되어 교감신경 항진으로 심장박동이 증가되고 혈관이 수축되어 고혈압이 발생 된다. 또한 고인슐린혈증은 혈중의 중성지방 농도를 증가시키고 산화된 L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증가시켜 이상지혈증이 나타나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올바른 식품 선택을 살펴보면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올리브오일, 지방연소를 돕는 식이섬유가 많은 정제하지 않은 통곡물, 퀘르세틴이 다량 함유되어 혈관 속 산화된 콜레스테롤 제거와 지방세포 억제율 80%의 효능을 가진 양파, 내장 지방을 태워주는 진저롤, 내장지방 세포 생성을 억제하는 쇼가울 성분을 다량 함유한 생강,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이노시톨이 풍부한 토마토와 자몽 그리고 완두콩, DHA와 EPA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내장지방을 제어하는 등푸른 생선, 필수지방산인 리놀산이 풍부한 콩류 등이 있으며, 이 외에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에는 비타민A, C, K를 비롯해 엽산, 베타-카로틴, 칼슘, 마그네슘, 섬유질 등이 풍부해 복부의 내장 지방을 빼는 데 도움을 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