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시대 인터넷창업과 비즈니스

강명옥 | 기사입력 2021/12/27 [11:35]

메타버스시대 인터넷창업과 비즈니스

강명옥 | 입력 : 2021/12/27 [11:35]

▲ 강원도립대학교 조광근 실장     ©강원경제신문

메타버스와 4차산업혁명을 필두로 하고 있는 현대사회에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그 이전 인터넷 기반 비즈니스가 출현 하였다.

 

컴퓨터와 컴퓨터 통신에 의한 인터넷 창업의 속성은 우선 인터넷 자체의 속성 즉, 공개성, 연결성, 호환성 그리고 근본적으로는 비 물리성에 의해 추론될 수 있다. 네트워크가 기반이 되는 인터넷이 보여준 비즈니스의 가능성은 무한대라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인터넷의 속성은 현실의 대칭적, 모사적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였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인터넷 창업에 관한 연구도 활발해졌는데, 인터넷 비즈니스에 관련한 연구로는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 구현전략’에 관한 연구,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상업적 가치 분석과 기업에의 흡수에 관한 연구, 수용자의 저항성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의 확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신규사업 전략에서는 인터넷에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는데, 인터넷상의 양방향 소매업 즉 기업 고객간의 상거래를 중심으로 인터넷 상거래를 기반하여 기업의 인터넷 사업 진입 시 요구되는 전략적 접근방식을 제시하였다.

 

인터넷 비지니스가 활성화 되어감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 비지니스의 창업형태로는 인터넷의 네트웍을 다양한 형태로 가능하게 해주는 ISDN이나 케이블모뎀 등의 접속서비스 제공사업, 일반에게 가정에서 인터넷 서비스의 사용을 가능하도록 해주는 사업(IPS 사업), 인터넷에 컨텐츠(Contents)를 공급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웹서버의 임대(웹호스팅), 구축사업(WSP 사업), 기업이나 공공기관, 단체의 온라인 업무 개발사업, 컴퓨터에 익숙하지 못한 일반인에게까지 TV, 냉장고, 전자렌지, 전화 등의 가전제품에 인터넷의 정보검색과 제반 서비스(쇼핑, 창조적인 작업, 업무)등 사업영역이 점차 확대되었다.

 

 

▲ 인터넷서비스     ©강원경제신문

 

인터넷은 현재 그리고 앞으로도 문화, 정치와 경제변혁의 핵심적인 위치에 놓여 있어 인터넷 비즈니스를 정의하는 것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해석을 의미하기도 한다.

 

인터넷 비즈니스는 기존의 일반창업의 틀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인터넷은 현재의 성장률이나 변화되어 가는 환경으로 볼 때 가장 유망한 비즈니스 영역이다. 기존의 비즈니스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주기도 하며 또 혁신적인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기술이 사업화 되고 있다. 인터넷이용자들이 인터넷 비지니스에서 사업을 실현하기까지 기존의 창업은 사업품목 선정, 회사설립절차, 인․허가사항등 현실화 시키는 부분에 많은 부분을 투자해야만 했고, 자금 면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창업을 수행하는 것보다 월등히 비용이 많이 든다.

 

인터넷 창업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영역으로 인터넷은 정보수용자가 쉽게 정보공급자가 될 수 있으며 일대 다수, 다수대 하나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준다.

 

인터넷은 종래 고객들만이 아니라 전세계의 불특정 고객과 쉽게 접촉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기업에게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다. 특히 가정이나 작은 사무실에서 일하는 소호(Smalloffice Homeoffice, SOHO)형 창업이 늘어나면서 기업 홈페이지도 늘어나고 있고 소자본으로 효과적인 회사홍보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급부상하였기 때문이다.

 

국내 기업들은 인트라넷(Intranet)시스템을 구축, 회사업무에 활용하면서 회사 내에 지식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인터넷상의 각종정보를 공유하고 각 직원, 부서간의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한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규모도 매년 100%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급격히 확대되었다.

 

인터넷 비즈니스의 영역은 어느 한 곳에 집중되지 않고 금융, 통신, 엔터테인멘트 산업, 교육시장 등 일상생활 전반에 확대됨에 따라 과거의 CALS/EDI만으로는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역부족이었다.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인터넷에서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 요구되고 있다. 즉, 웹 기반의 인터넷이 앞으로의 인터넷 비지니스의 도구로 이용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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