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대 한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장! 강릉원주대 창업보육센터 강길원 팀장 당선!

전국 260여개 BI, 300명의 전문매니저 회원, 창업보육활성화와 매니저 전문성 제고

강명옥 | 기사입력 2021/12/30 [11:22]

제11대 한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장! 강릉원주대 창업보육센터 강길원 팀장 당선!

전국 260여개 BI, 300명의 전문매니저 회원, 창업보육활성화와 매니저 전문성 제고

강명옥 | 입력 : 2021/12/30 [11:22]

 

▲ 제11대 한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 강길원 회장

지난 12월 22일 시행된 제11대 한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장에 강릉원주대학교 창업보육센터 강길원 팀장이 당선되었다. 이번 선거는 온라인 직접선거로 한매협 선거관리 규정에 따라 98.2%의 찬성 득표율을 기록하였다

 

 강길원 회장은 약20여년간 창업보육센터에 근무하면서 입후보 당선 소감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입후보 소견서>

창업보육센터 운영요령에 명시된 매니저 역할(매니저는 입주자의 자금유치, 판로확보, 기술개발 등 각종 사업 활동에 대한 지원을 통하여 창업 성공률을 제고하여야 한다.)은 2003년 처음 이 일을 시작하는 저에게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가졌고, 이런 의구심을 가지고 시작한 일이 어느덧 18년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각종 창업보육사업을 통해 창업자 발굴 및 입주기업 지원, 입주기업 제품 홍보 및 판로 확보를 위한 지역상설매장 구축, 창업보육사업 활성화를 위한 대응자금 및 보육실 추가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하였고 그 결과 대학으로부터 매년 25백만원의 대응자금 확보, 10개의 보육실은 36개로 확대, 강원도 최초로 중소벤처기업부 경영(운영)평가 12년 연속 최우수 등급, 지역상설매장(솔향명품SHOP)은 현재까지 12년 동안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원지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 회장, 전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 사무국 차장 및 국장, 한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 부회장으로 활동하면서 창업보육센터와 창업보육매니저가 당면한 과제에 대한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입후보하였습니다.

 

 1998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 정부 주도의 창업보육사업은 창업보육센터를 중심으로 그동안 초기 인프라 구축, BI 확산 및 제도 정착, 구조조정, 제도 개선 등을 거치면서 예비창업자나 초기창업기업을 위한 전문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기업이 자생력을 키워 매출 상승과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한국 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창업보육센터 운영의 중심축은 창업보육매니저라는 것을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지역내 창업기업 및 지원기관 등 창업에 관계된 사람은 누구나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1년 8월 중소벤처기업부는 혁신·신사업 분야 창업 활성화, 협력과 상생 기반 혁신 스타트업 육성, 지역 기반 건강한 창업생태계 조성을 골자로 한 ‘중소기업 창업지원계획(2021~2023)’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지역 창업의 중심 거점으로 개편한다는 내용은 과거의 창업보육센터 위상과 비교해 볼 때 저의 마음을 씁쓸하게 합니다.

 

현재 창업보육센터는 타 창업지원 기관과의 차별화 전략, 중소벤처기업부 경영평가에 따른 창업보육센터 간의 경쟁 심화, 정부의 운영비 지원 축소에 따른 자립화 방안 마련 등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무엇보다 창업보육사업의 예산 감소는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축소, 창업보육매니저의 고용 불안 등으로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창업보육센터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는 제11대 한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 회장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소임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소통하는 한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작년부터 현장에 있는 창업보육매니저들과의 소통이 많이 없었습니다. 제11대 한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는 지회장들이 지역의 창업보육매니저들과 자주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회장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현장의 소리를 반영하여 (사)한국창업보육협회와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창업보육매니저의 역량 강화

- 창업보육매니저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사)한국창업보육협회 또는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안하고 창업보육매니저들이 강의, 멘토링, 창업상담 등 창업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창업보육사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앞서 말씀드린 창업보육사업의 여러 가지 문제는 금방 해결될 수 있는 사안은 아니지만 제11대 한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에서는 창업보육매니저들이 함께 노력해야 할 사항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창업보육매니저 여러분!

저는 항상 “예비창업자 및 창업초기기업은 창업보육매니저인 나에게 가장 중요한 고객이다.”라는 마음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나아가 창업보육매니저들을 소중한 고객으로 삼고 여러분들의 손과 발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창업보육매니저협회는 전국 260개 BI 센터에 약300여명의 창업보육전문 매니저가 근무를 하고 있으며, 임기는 2년으로 앞으로 창업보육사업화와 창업보육매니저의 전문성 제고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길원 회장은 강릉출신으로 성덕초, 경포중, 강릉명륜고를 졸업, 강릉원주대 컴퓨터 공학과, 동대학 경영학 석사 및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제10대 한국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 부회장을 역임하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계간 사람들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