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강의현(강외산) 교수, KBS 한민족 제1방송 일요 초대석 출연(2023. 02. 12)

몽골 강의현(강외산) 교수, KBS 한민족 제1방송 일요 초대석 출연(2023. 02. 12)

알렉스 강 몽골 특파원 | 기사입력 2023/02/12 [11:06]

몽골 강의현(강외산) 교수, KBS 한민족 제1방송 일요 초대석 출연(2023. 02. 12)

몽골 강의현(강외산) 교수, KBS 한민족 제1방송 일요 초대석 출연(2023. 02. 12)

알렉스 강 몽골 특파원 | 입력 : 2023/02/12 [11:06]

 

몽골 강의현(강외산) 교수, KBS 한민족 제1방송 일요 초대석 출연

KBS 한민족 제1 방송 (2023. 02. 12)(일) 보도
방송 : 대한민국 시각 오전 10:05 & 저녁 20:05(월~금), 오전 10:00 & 20:00(토~일)



【울란바토르
(몽골)=KBS한민족 제1방송 '한민족 하나로'】

몽골 강의현(강외산) 교수, KBS 한민족 제1방송 일요 초대석 출연

녹음 일자 : 2023. 01. 17(화)
방송 일자 : 2023. 02. 12(일)

▲(왼쪽부터) 진행자 원종배 성균관대 연기예술학부 교수, 출연자 강의현(강외산) 몽골인문대학교 교수

▲(왼쪽부터) 이은경 작가, 강의현(강외산) 교수, 원종배 교수, 최홍준 프로듀서



☞강의현(강외산) 교수 대담 발언 내용
▲올해 2023년은 강의현(강외산) 교수 몽골 입국 31돌
▲몽골 2월 평균 기온
▲몽골 전통 가옥 게르(Ger)
▲일명 "샤브 샤브"가 몽골 전통 음식?
▲강의현(강외산) 교수의 몽골 입국의 곡절
▲재직 중인 몽골인문대학교 소개
▲2023년 현재 몽골 전체 인구는 335만명
▲애제자 오. 나몬 양(Ms. O. Namuun) 특별 출연
▲한국 유학 몽골 대학생들은 한몽을 잇는 가교
▲몽골 현지의 한국어 교육 현황
▲몽골 현지에 한국인이 세운 대학이 있나?
▲몽골 현지의 대학 학비는 얼마?
▲한몽 국민들의 생김새가 닮았나?
▲대한민국 거주 몽골 국민들 통계
▲몽골 거주 대한민국 국민들 통계
▲몽골 진출 우리나라 기업 현황
▲한몽 관계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됨(2021. 09. 10)
▲몽골 현지의 한류 현황
▲몽골의 슈바이처 이태준 선생은 누구인가?
▲대암이태준장학회(이사장 국중열) 발족과 장학금에 대하여
▲몽골의 경제 규모와 한몽 경제 협력 현황
▲민주평통 몽골지회(지회장박호성) 현황과 강 교수의 제20기 자문위원 활동
▲세계한국어교육자협회(WATK, 회장 심용휴) 현황과 강 교수의 활동 현황
▲몽골 현지의 태권도 현황과 강 교수의 보급 활동
▲세계한인언론인협회(OKJA, 회장 김명곤)의 현황과 강 교수의 활동 현황
▲강 교수의 재외동포문학상(2014), 캐나다 민초해외문학상(2016) 수상의 곡절
▲강 교수의 대한민국 대통령 표창 수상의 근거는 몽골한인회-주몽골 대사관의 공동 지원
▲몽골 현지에는 몽골인 한국유학생협회(MAGIKO)와 서울시의 서울클럽이 존재한다
▲강의현(강외산) 교수는 언제까지 몽골에 거주할 것인가?
▲2022년에 위촉된 충청북도 명예 대사로서의 향후 활동 계획
▲대학 교수로서, 몽골 주재 대한민국 특파원으로서 펼칠 향후 활동 계획


[특별 출연] 강의현(강외산) 교수 애제자 오. 나몬 양(Ms. O. Namuun) 발언 내용
(위 동영상 08:48부터 13:23까지)

▲진행자 원종배 교수=>혹시, 오. 나몬(Ms. O. Namuun)이라는 분을 기억하세요? 그….. .
▲출연자 강의현(강외산) 교수=>아, 오. 나몬(Ms. O. Namuun)이요? 아, 제…졸업한…제 애제자입니다.
▲진행자 원종배 교수=>아, 그래요? 우리 정수진 리포터가 그 친구를 만나 봤는데 우리 강 교수님에 대해서도 얘기를 했더라고요. 잠깐 좀 들어 보시죠.

☞오. 나몬 양(Ms. O. Namuun, 현재 연세대학교 석사 과정 재학 중)

▲정수진 리포터=>강의현(강외산) 교수의 제자 중 몽골인문대학교 한국학과를 졸업한 오. 나몬(Ms. O. Namuun) 씨를 만나 보겠습니다. 지금은 연세대학교 석사 과정에 있는데요. 먼저 나몬 씨가 한국어를 전공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어떤 건지 들어 보시죠..
☞나몬 : 제 아버지께서 제가 5살 때부터 10년 동안 한국에서 근무를 하셨다는 것이 특별한 이유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버지께서 몽골을 다녀가실 때마다 제게 항상 한국에서 찍은 사진을 보여 주시고 한국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 주셨고요. 그리고, 한국에서 제게 맛있는 것도 보내 주시곤 했는데요. 그때부터 한국이란 나라가 저에게는 꿈의 나라가 되었습니다. 결국, 고등학교 졸업 후에 저는 몽골인문대학교에 입학해서 한국어를 전공하게 되었고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한국어를 계속 배우고 있습니다.

▲정수진 리포터=>한편, 나몬 씨는 강의현(강외산) 교수님의 제자로 이렇게 인터뷰 하게 돼서 영광이라고 했는데요. 그러면서 대학을 다닐 때의 강의현(강외산) 교수님과의 특별한 추억을 언급했습니다.
☞나몬 : 한국 문학 강의에 대한 추억이 있는데요. 한국문학에 대해 잘 몰랐었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한국의 여러 문인들, 특히, 윤동주 시인, 노천명 시인 같은 분들의 작품을 접하고 몽골어 번역 작업을 하면서 한국인들의 정서를 충분히 이해하게 됐어요. 그리고, 강 교수님은, 한국 역사를 이야기로 재미있게 들려 주셨는데요. 강 교수님 덕분에 한민족이 5,000년 역사를 가진, 한이 많은 민족임을 절실하게 깨닫는 계기가 됐습니다.

▲정수진 리포터=>네. 한국과 한민족에 대해 많이 배운 시간이 됐다고 했는데요. 그러면서, 지난해 8월에 대한민국 정부 초청 장학생으로 선발돼서 한국에 유학을 왔습니다. 벌써 6개월이 됐는데요. 지금 다니고 있는 대학의 분위기도 너무 좋고 그동안 많은 것을 배웠다고 하네요
☞나몬 : 강 교수님께서 한국어 강의 시간에 틈틈이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가르쳐 주셨기 때문에 저로서는 한국이 아주 가깝게 느껴졌고요. 한국 대학 분위기라면 교수님들과 대학생들이 아주 친절하게 대해 주시고요. 그리고 학습 환경이 상당히 쾌적해 보입니다. 한국에서는 교수님들의 학습 진행 속도가 생각보다 빠르긴 했지만, 덕분에 제가 많이 발전하고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자기 계발의 기회는 무궁무진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정수진 리포터=>네, 앞으로도 많은 걸 배울 거라고 하는데요. 한국 유학을 마친 후에 나몬 씨는 어떤 꿈을 이루고 싶을까요?
☞나몬 : 몽골에서 몽골인문대학교에 재학 중일 때 한국학과 교수님들이 제 꿈을 이루도록 도와 주셨듯이 저도 몽골의 후배들이 자신의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몽골로 복귀해서 대학 강단에 서서 강 교수님처럼 그런 유능한, 그런 교수가 되고 싶은 게 제 꿈입니다.

▲정수진 리포터=>네, 나몬 씨의 꿈이 꼭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나몬 씨가 강의현(강외산) 교수님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고 하네요.
☞나몬 : 네, 강의현(강외산) 교수님! 늘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제가 대학 재학 중일 때 강의하시면서 가르쳐 주신 말씀이 한국에 와서 보니 “진짜로 그렇구나!”를 실감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때, “지금 이 시간에도 다른 대학 학생들도 한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다는 걸 잊지 말라!”고 하신 교수님 말씀도 잊지 않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가르침을 마음에 새겨서 열심히 공부해 한몽 두 나라 사이를 잇는 굳건한 다리가 되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2023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정수진 리포터=>네. 지금까지 강의현(강외산) 교수의 제자 중 몽골인문대학교 한국학과를 졸업한 오. 나몬(Ms. O. Namuun) 씨의 이야기 들어 봤고요. 저는 정수진이었습니다.

Copyright ⓒAlex E. KANG, alexkang1210@gmail.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itius, Altius, Fortius (Faster, Higher, Stronger)
<편집자주> 국제 회의 동시 통역사인 알렉스 강 기자는 한-몽골 수교 초창기에 몽골에 입국했으며, 현재 몽골인문대학교(UHM) 한국학과 교수로서 몽골 현지 대학 강단에서 한-몽골 관계 증진의 주역이 될 몽골 꿈나무들을 길러내는 한편, KBS 라디오 몽골 주재 해외 통신원으로서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지구촌에 몽골 현지 소식을 전하고 있기도 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몽골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