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경제신문] 강명옥 기자 = 세계최초 와사비 식물공장 플랫폼을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에서 만들고 있는 와사비팜 이종태 대표를 만났다. 와사비는 고추냉이, 생선회에 곁들이는 고추냉이 양념을 일컷는 말로 일본이 원산지이며 일본, 북미, 뉴질랜드 그리고 한국에서도 재배한다. 생선회와 다양한 종류의 초밥에 생뿌리를 갈아서 소량 첨가하여 먹고 있으며, 주요 자극성분은 시니그린(sinigrin) 성분이라는 매운맛이 없지만 효소에 의해 변화된 성분이 톡 쏘는 맛을 낸다. 특히, 속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돕는 식욕증진작용이 있어 예부터 매운맛을 가졌지만 간염에도 효능이 있어 건위약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신경통에 쓰이기도 한다. 이종태 대표는 국내 대표 농업 전문가로 충북농업기술원에서 식물원천기술 개발에 앞장서 오다가 퇴임후 본격적으로 식물공장 플랫폼을 직접 진두지휘하고 있다.
Q1. 와사비팜 설립 배경은? 전 세계에서 상업적 가치가 최고인 wasabi의 산업화를 실현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인 기술 기반의 wasabi식물공장 상용화로 농업의 블루오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wasabi 전문기업인 와사비팜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2. 와사비팜을 소개한다면? 와사비팜은 2019년 강원지역대학연합기술지주와 합작하여 법인을 설립하며 선행 연구 중심의 wasabi식물공장 재배에서 글로벌 최초 상용화 wasabi식물공장을 구축하여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었습니다. 농업의 스마트팜, 식물공장 사업화는 작물 중심의 ICT기술 접목이 아닌 ICT 기술에 맞추어 작물선정과 재배기술을 접목하고 있어 수익사업성에서 문제 극복을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와사비팜은 식물공장에 적합한 수익성 있는 작물을 개발하고 작물에 적합한 식물공장 플랫폼의 표준화로 환경의 제약없이 글로벌 재배, 유통, 가공의 주체가 되는 농사가 아닌 농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3. ‘상용화 와사비 식물공장 플랫폼’이란? 상용화 wasabi식물공장 플랫폼 운영에 필요한 원천기술은 1. wasabi식물공장 재배시설 표준화, 2. wasabi식물공장 재배시기별 전용 양액, 약제 (재배기간 1년), 3. wasabi식물공장 환경관리 DATA, 4. wasabi조직배양으로 wasabi식물공장 상용화에 필요한 복합적인 기술과 관리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재배단지의 확대로 BIG DATA를 계속 축적하여 진정한 의미의 사업수익성 기반의 기술농업 즉 스마트팜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Q4. 와사비팜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와사비팜은 wasabi조직배양묘 대량 생산 시설을 구축하고 있어 연중 wasabi우량묘를 자체 공급이 가능하며, wasabi식물공장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wasabi근경 수확기간을 wasabi 본고장인 일본의 경우 3~4년 소요되는 것을 1년으로 단축하고, wasabi식물공장 재배환경 정립으로 wasabi근경과 잎의 연중공급이 가능한 여건을 조성하여 wasabi의 산업화를 구현하여 wasabi식물공장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wasabi식물공장 플랫폼의 해외수출을 추진하며, wasabi 중심의 식물공장 재배시설 표준화로 초기 투자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어 투자비용 회수에 1년 정도면 가능합니다.
Q5. 실제 소비자 반응은? wasabi는 소비수요는 증가하고 있는데 원산지 일본에서 기후변화와 고령화로 재배면적과 재배인구 감소로 일본의 wasabi생산량은 2005년 4,614톤에서 2021년 1,885톤으로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wasabi는 천연 항균.항염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독특한 풍미는 처음에 달큰하게 시작하여 중간 맛은 매콤 알싸하며 마지막으로 코끝이 평 하는 느낌으로 풍미가 서서히 사라집니다. wasabi라는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익숙하여 식당에서 쉽게 먹어 보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생 wasabi를 먹어본 소비자는 1000명 중 채 1명이 되지 않습니다.
생 wasabi는 호텔, 고급 오마카세 등 한정적인 곳에서 식재료로 사용하며 이 물량도 부족하여 생 wasabi는 차별화 마케팅의 소재로 SNS 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백화점, 한우프랜차이즈, 오마카세, 항공기 기내식 등 다양한 곳에서 wasabi 연중공급에 대한 문의와 유통에 관현 협의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Q6. 그동안의 성과가 있다면? (투자유치, 매출, 파트너십, 수상내역 등) wasabi식물공장은 초기 투자비용이 다른 농업에 비하여 높고, 선행연구는 1년 단위로 진행되어 초기 부족한 자금과 인력을 합작법인 설립을 통하여 조달 및 상용화 하였습니다.
2019년 주식회사 와사비팜 설립 (강원지역대학연합기술지주회사 합작) 2020년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2021년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식품 벤처육성 지원사업 2022년 와사비식물공장 농업회사법인을 설립 (wasabi재배시설 표준) 2023년 원주와사비팜테마파크 농업회사법인 설립 (wasabi조직배양실) 2023년 와사비영농조합 (wasabi식물공장 재배단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다양한 업체(풀무원, 농협 등)들과 협업을 구축하기로 하였습니다.
Q7. 식물공장, 특히 와사비에 집중한 이유는? wasabi는 세계적으로 고급 식당에서 마케팅 소재로 활용되는 식자재료 작물 자체가 브랜드화 되어 있어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데,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생 wasabi를 먹어본 소비자는 0.1% 도 되지 않지만 실생활에서 wasabi를 먹고 있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90% 이상입니다. wasabi는 생산량이 곧 소비량이 될 수 있는 작물로 산업화가 가능한 전 세계 최고의 작물입니다.
국내에서는 쌈채 문화가 있어 wasabi 생장과정에서 제거해야 하는 wasabi잎을 유통함으로 추가 수익이 발생됩니다. wasabi근경은 전 세계 해외수출이 가능하고, wasabi 근경 수확 시 발생되는 엄청난 양의 wasabi 부산물은 원재료가 되어 식품, 의약품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wasabi는 근경 수확이 목적이지만 국내의 쌈채 문화와 wasabi의 중독성 있는 풍미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어 1+1+1 수익 창출이 됩니다. wasabi의 사업화는 식물공장이 유일한 방법이고 전 세계 브랜드 가치가 TOP인 wasabi식물공장은 산업으로의 확대가 가능합니다.
Q8. 와사비 외 제공, 혹은 제공 예정인 식물이 있다면? 고급 브랜드 가치가 있는 산마늘(명이나물), 더덕은 식물공장 재배에 필요한 선행 연구가 완료되어 상용화 식물공장 사업화 계획이 있습니다. 산마늘(명이나물) 식물공장 사업화로 쌈채 연중 공급을 통하여 영업용 식자재로 식당에서 연중 공급하려고 합니다. 더덕 식물공장 사업화는 더덕이 고급 식자재로 사용되고 있으나 탈피작업의 문제를 식물공장 재배로 탈피작업 없이 즉시 조리가 가능한 식자재로 공급하려고 합니다. 브랜드 가치가 있는 작물을 식물공장 재배시스템 기반으로 산업화하는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Q9. 식물공장 관련 국내∙외 현황은? 식물공장은 기후와 관계없이 통제된 환경에서 일정한 품질의 농산물을 연중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고 농업 인구 감소를 재배 생산 자동화로 전환 되어야 하는 미래 산업이며 대규모의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산업입니다. 최근 농산물 가격의 인상과 식물공장 설비의 기술 개발로 대중화 되어 초기 투자비용이 낮아져 프랜차이즈형 식물공장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국내 식물공장의 경우 수익사업성이 부족한 작물을 재배하다 보니 시간이 경과할수록 운영상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Q10. 식물공장 관련 시장을 전망한다면? 농업 종사자의 고령화, 인구감소, 기후변화 등의 제반 여건은 지속적으로 더 나빠질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식물공장 재배시스템의 확대는 열악한 농업환경 측면에서 볼 때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Q11. 사업을 운영하면서 힘들었던 순간이 있다면? wasabi 선행 연구를 위한 초기 DATA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선행 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한 과정도 몇 년씩 걸리고 선행 연구를 위한 시험재배 기간도 최소 1년 이상이 필요한 부분을 개인이 진행하여 자료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Q12. 정부에 제안하고 싶은 정책이 있다면? 농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스마트팜 분야에 중점을 두는 것과 동시에 귀농, 청년농, 농민들이 수익사업성 기반의 방향 설정을 할 수 있는 이론이 아닌 현실과 현장에 기반한 멘토 여건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농업 스타트업 투자시 외형적 매출, 자산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데 수익사업성 기반으로 농업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생산성 있는 사업 아이템 인지를 중요하게 여기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Q13. 향후 계획은? wasabi의 산업화를 위해서는 규모의 확대가 필수조건이라 wasabi식물공장 재배단지 확대를 위한 기관투자, 토큰증권, SPC법인, 협동조합, 주말농장 등 대단위 투자부터 개인의 소액투자로 재배단지를 구축하고 생산물 또는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wasabi 근경 해외 수출과 wasabi식물공장 플랫폼 해외수출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1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와사비팜은 작물중심의 기술기반 식물공장 플랫폼을 통하여 글로벌 재배, 유통, 가공의 중심이 되는 농업을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하며 새로운 농업 환경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농사가 아닌 블루오션의 농업 가치를 실현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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