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 인터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터뷰] 강원 영북권역 유일 수지접합 전문의 속초보광병원 정선택 정형외과 과장
미세수지접합술 “골든타임이 중요...수술 후 재활치료까지 꼼꼼히 살펴야”
 
이유찬 기자 기사입력  2018/01/30 [11:14]
▲속초보광병원(이사장 차성철) 정형외과 정선택 과장     © 브레이크뉴스강원 이유찬 기자


[브레이크뉴스강원] 이유찬 기자 = 속초시 교동에 위치한 보광의료재단 속초보광병원(이사장 차성철)은 지난 2010년 개원한 종합병원으로 강원도 동해영북권역 유일의 300병상 이상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 특성상 바다를 상대로 어업에 종사하는 인구비율이 높고 낚시를 즐기는 외지인들이 많다보니 응급환자 중에는 신체일부가 그물이나 날카로운 물체에 베이는 등의 환자가 많다. 최근에는 속초를 비롯한 고성과 양양의 교통인프라가 획기적으로 개선되면서 호텔과 리조트, 아파트 등 대형 건축물들이 속속 들어서다보니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재해도 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응급실을 찾은 환자들에게 가장 아쉬었던 수술중 하나인 미세접합술을 할 수 있는 전문의가 영북권역에 없다보니 멀리 있는 병원을 찾아 떠나야 했던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생겼다.

 

속초보광병원에 최근 미세접합술 전문의 정선택 과장이 부임하면서 강원 영동영북권역에서도미세접합술이 가능해진 것이다.

 

정형외과 수술 6500례 이상 집도, 수부 질환 및 외상, 재접합, 피판술 등 미세수술 2500례 이상 시행 경력을 보유한 정선택 정형외과 과장과 일문일답을 가져보았다.

 

Q 수지 접합술이란 무엇인가요?


A 수지 접합술은 절단된 수지, 족지 및 상하지 등을 재접합 하는 수술을 뜻합니다.
보통 미세수술 영역 중 가장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제한시간 내에 성공해야 하는 수술이어서 재접합술을 시행할 수 있는 병원이나 의사를 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수지 접합술은 미세수술의 영역중에 대표적인 것으로 소개되고 있으나 미세수술을 요하는 경우는 반드시 재접합술만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동맥, 정맥 등의 혈관 손상이나, 신경 손상, 다발성 건, 근육 손상등의 경우에도 미세수술을 요하며 수술시까지 제한시간이 있어 시간내에 미세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어서 수술후에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Q 강원도 동해영북권역에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있나요?


A 정확한 통계를 알수는 없지만 학회에서 본 예로는 강원도 영동권역에서 trauma(외상)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유는 강원 영동지역에서 발생하는 외상 환자의 경우 어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그물이나 낚시줄 등에 의한 손상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어업에 종사하다 다친 경우 외상의 정도가 심하고 다발성 손상이나 오염된 손상, 개방성 골절, 다발성 건, 근육, 혈관, 신경 손상 등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수지 접합술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재접합술은 절단된 수지, 족지, 상.하지를 재접합 하는 수술로서 경우에 따라서는 반드시 수지, 족지뿐만이 아니라, 광범위의 탈장갑된 피부를 재접합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절단 부위가 어디냐에 따라서 수술 가능시간이 6~12시간 내에 수술을 마쳐야 재접합한 부위가 생존가능한 골든 타임이 있으며, 어느 부위에 어떻게 절단이 되었느냐에 재접합술이 가능한 부위, 불가능한 부위가 있습니다.
재접합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대안으로서 재건술을 시행할 수 있어야 하며 이 경우 인체에 대한 정확하고 해박한 해부학적 지식과 재건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어야 수술이 가능하나, 이에 대한 학문이 어렵고 수술 술기에 대해서 숙련이 필요하여 수부외과의가 아닌 일반 정형외과 의사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며, 그렇기에 수술을 꺼리게 되거나 결과가 좋지 않응 경우가 많습니다.
미세수술은 현미경을 사용하여 머리카락(0.1mm)보다 가는 0.02mm의 실을 이용하여 작업하게 되며 작고 얇은 조직의 특성상 미세한 손기술과 정확도가 요구되며 현미경 하에 확대된 시야에서는 연결할 조직이 많아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일정 수준에 오르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정형외과적으로는 3D 업종에 속하는 분야이므로 전국적으로는 미세수술의 전문가가 많이 없는 상태입니다. 또한 외상이 발생한 후에 수술까지의 골든 타임이 있으며 밤낮을 가리거나 휴일을 가리지 않는 특성상 적절한 때에 수술을 할 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아 대개 타 병원으로 전원을 보내는 경우가 많으며 환자를 기피하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Q 수지접합이 필요한 환자가 병원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A 외상이 발생한 경우 환자는 공황상태이므로 이것저것 생각할 겨를이 없고 환자나 보호자가 이러한 것을 알고 고를수 있는 경우가 아닙니다. 따라서, 미리 외상 발생시에 수술이 가능하거나 응급처치가 가능한 병원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술이 가능한 병원이라 하더라도 다른 수술을 하거나, 스케쥴상 불가한 경우도 있으므로 지역내에서 응급수술이나, 미세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하며 수술이 가능한 상태인지 연락망이 갖춰지고 상호 신뢰하에 연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자가 병원을 선택할 수 있는 정도의 상황일 경우는 수술 후로도 재활 치료 등으로 외래를 다녀하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접근성 및 병원과 의료진에 대한 신뢰가 있는지를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Q 끝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다면?


A 미세수술은 정형외과에서는 3D 직업에 속하는 영역으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고 환자에 대한 정성 없이는 의료행위를 하기 어려운 분야입니다.  또한 일정 수준에 도달하기 까지에 많은 경험과 노력이 요구되며 개개인의 능력차이도 많은 분야이므로 매우 어려운 분야입니다. 같은 외상이라도 어떠한 치료를 받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매우 달라지는 분야이므로 미세수술이 요구되는 환자에서는 힘들더라도 환자의 입장에서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의사들이 필요합니다.  여태까지는 강원도 지역에서는 접근성이 떨어지며 수부외과 전문의가 거의 없는 실정으로서 외상환자의 경우 서울이나 경기도 지역 또는 수술이 가능한 지역을 찾아 멀리까지 이동을 하며 골든타임을 놓치고 외래 추시과정에서의 재활이 어려워 많은 불이익을 받아 온 것이 사실입니다. 
속초 보광병원에서는 이제 미세수술이 가능하여졌으며 많은 외상 환자에 대한 재건수술의 경험이 있는 의료진을 확보하여 강원 영북 지역 뿐만이 아닌 강원도 전체 지역 환자들에게 더 이상 외상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찾아 타지역으로 가지 않아도 되며, 빠르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 좋은 결과를 얻게 되기를 희망하고 강원도민들에의 의료 복지 수준이 한층 더 높아지기를 희망합니다. 


<약력>

▲전문과목 :수부관련질환및족부질환,  미세수술, 접합수술및기형교정,  류마티스질환,  통풍,
각종골절및외상, 감염증, 종양수술및재건등
▲출신학교 : 경희대학교의과대학
▲경력 : 경희대학교의과대학 (1992~1996)
경희대학교의료원인턴 (1996~1997)
레지던트(2002~2006)
경희의료원정형외과수부및미세수술분과전임의, 임상강사 (2006~2007)
수부외과세부전문의
안동병원정형외과과장역임.(2007~2014)
양산베데스다병원정형외과과장(2014~2017)
속초 보광병원 정형외과 과장(2017~현재)
대한정형외과학회정회원
대한수부외과학회정회원
대한미세수술학회정회원
대한슬관절학회정회원
근로복지공단자문의사
경희대학교의과대학외래교수
▲논문 및저서 :심수지굴건의견열을동반한원위지골골절- 1예보고 (06년, 대한수부외과학회지)
ㆍ수근관증후군으로오진된원형회내근증후군 - 1예보고 (06년, 대한수부외과학회지)
ㆍ혈관부착비골전위술을이용한슬관절유합술 - 슬관절전치환술후감염이합병된증례 (06년, 대한미세수술학회지)
ㆍ주상-월상골해리의치료 (06년, 대한수부외과학회지)
ㆍ원발성부갑상선기능항진증에동반된수지중수골의갈색세포종- 1예보고 (06년, 대한수부외과학회지)
ㆍ종골의만성골수염에시행한제 5 족지외전근피판술- 증례보고 (2017, 미세수술학회지)
ㆍ2006년 태국 방콕 제 6차 APFSSH에서 Joint Reconstruction with Free Vascularized Osteochondral Transplantation 포스터로 최우수전시논문상 수상(정덕환.한정수.이재훈.정선택 공동저자)
ㆍ대한수부외과학회세부전문의교과서집필
ㆍ교과서명미세수술기법및주관절외과의최신지견 (Chapter :비복동맥피판술(Sural artery flap) ) 페이지 26~33, 2006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밴드 구글+
기사입력: 2018/01/30 [11:14]  최종편집: ⓒ 강원경제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