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머신을 타고 인터넷 창업의지 통계 조사 방법 2

온라인 창업자의 창업의지 통계 연구 조사

조광근 | 기사입력 2021/12/27 [12:41]

타임머신을 타고 인터넷 창업의지 통계 조사 방법 2

온라인 창업자의 창업의지 통계 연구 조사

조광근 | 입력 : 2021/12/27 [12:41]

 

▲ 강원도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조광근 실장

 

 또한,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에 관한 중요성과, 인터넷을 이용하는 예비창업자의 인터넷 이용형태와 심리적 특성, 인구 통계적 특성을 인터넷사용자 조사 측면으로 조명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구조변화로 인한 환경적 측면의 인터넷을 기반으로 인터넷 이용자의 특성에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기존의 창업자의 특성과 창업에 미치는 요인연구에서 좀 더 세분화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탐색적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인터넷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인식변화의 측면에서 예비창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인터넷 환경과 창업에 관한 연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인터넷이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인터넷창업의지는 관련이 있는가?” 에 대한 접근을 기반으로 연구의 분석과 문제의 질의를 통하여 연구가설을 도출 하였고 연구모형을 설정했다.

  

 표본 설정

인터넷 이용자들 중에서도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창업에 뜻이 있는 예비창업자들로 한정을 했다. 그 이유는 본 연구가 탐색적 성격이 강하다는 점에서 비교적 동질적인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우편이나, 개인면접, 전화에 의한 방법은 지양하고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위한 표본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표본선정은 유니텔 창업동호회 회원 중 응답가능한 정회원, 유니텔 벤처동호회원, 경문직업학교와 사립창업학교에서 창업교육을 받고 있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연구를 위해 온라인 설문을 등록한 서버(Server)에 인터넷전자설문서비스로 등록하여 동호회나 협회에 소속되어 있지 않은 일반 이용자들도 설문에 참가하도록 유도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위해, 표본대상을 중심으로 대상자들의 E-mail을 게시판과 회원주소록을 통하여 확보하고, 설문에 대한 이해와 안내문을 발송한 후 설문에 참여하게 하였다.

 

  조사방법

 기존의 인터넷에 관한 연구는 인터넷 이용자를 중심으로 인터넷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이나 이용분야 그리고 기업의 인터넷 비지니스에 기반을 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인터넷 연구의 특성상 인터넷은 아직 보급상태이기 때문에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은 일반인과 인터넷에 대한 인식이 어려운 소규모영세기업들의 부분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인터넷에 관한 전반적인 조사방법도 기존 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미비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 웹(Web)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온라인 설문지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온라인 설문방법은 시간과 경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데 있어 보다 효율적이므로 본 연구에서도 온라인 설문방식을 채택했다. 그러나, 온라인 조사는 인터넷 이용자의 수가 매우 한정적이고, 표본이 확률표본이 되지 못하고 제한적인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인터넷 설문조사는 일반 조사방법과 다르게 HTML을 활용한 멀티미디어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단순한 설문제시 방식을 이용하는 조사보다 유리한 점이 많지만(KISS,1998) 전체인구를 대표할 수 없는 인터넷표본의 대표성문제는 인터넷 설문의 일반화에 상당히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Sharon Weissbach, 1997; Bill Eaton, 1997) 그러나, 인터넷 설문조사는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과 차이를 가지고 있다라는 사전이해에서 출발한다는 점(Hal Berghel, 1996)과 인터넷 사용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기술적 진보를 통해 급속도로 전통적인 시장조사 수단으로 이동하고 있고, 정부부서에서 시장조사기구에 이르기까지 크고 방대한 데이터 수집편제로 인터넷 설문조사가 정착되고 있다는 점은 인터넷 설문조사방법의 미래에 대한 청신호가 되고 있다.(Zenel Batagelj, et al,1998)

 

  결론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에 관한 논쟁은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많으며(DSS Research, 1998), 대중적인 조사도구로서의 사용은 그시기에 달려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Ravi Lyer, 1996)

 

  이와 같은 온라인 설문의 조사의 종류와 표본설정, 설문지의 작성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설문 조사의 종류

 ①. E-mail Questionnaire Survey (push method):

 설문을 보낸 후 응답자로 하여금 회신하게 한다.

 설문 방식은 문자 (text) 중심이다.

 설문 대상자 선택에 대한 실험자의 통제가 가능하다

  (광범위한 e-mail list 확보 전제 조건)

 

그러나, 우편설문처럼 응답율의 문제를 여전히 안고 있다.

(non-response bias).

 

②. Web Survey (pull method):

특정 웹사이트에 설문을 게재하여(혹은 설문으로 유도하는 배너

광고를 게재하여)응답자로 하여금 스스로 자발적으로 방문 하여 설 문을 작성하게 한다.

 

 방문자의 편중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웹사이트에 공지가 필요하다. 문자 형식뿐만 아니라, 그래픽, 음악 및 동영상 요소의 가미가 가능하다. 그러나, 설문 응답자에 대한 실험자의 통제력이 약하다. (self-selection bias).

 

③. Membership Survey (회원 설문)

사전에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회원을 모집하여 이들에 대한 DB를 구축한 후, 인터넷 조사에 참여시킨다. 회원에 대한 DB가 광범위하고 충실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을 요구 하고 있다.

 

 

2. 온라인 설문의 표본.

 ①. Unrestricted Sample (무제한적 표본):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나 설문 작성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의적 표본은 (self-selected sample) 표본의 대 표성에 대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②. Screened Sample (제한적 표본):

 위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설문 응답자를 사전에 제한하여 원하는 표본을 구성한다. 예를 들어, 시장 세분화를 위한 특정 비율에 따라 (예, 성별, 나이, 소득, 교육정도 등) 일정한 자격요건을 구비한 설문 응답자들만을 설문에 참여하게 한다.

  

③. Recruited Sample (모집된 표본):

응답자들을 사전에 전화, 우편, 개인 접촉 등에 의해 선정하여, 이들에게만 한정적으로 e-mail을 보내 (혹은 web survey의 경우 password를 부여하여) 설문에 참여하게 한다.

 

 

3. 설문지의 작성요인(Questionnaire Factor)

 

①. 설문 설계상의 유연성 (flexibility)이 높다.

 pretest --> revise --> main test

 main test --> revise --> implementation

 위의 경우처럼 설문 설계상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수정과 보완이 가능하다.

 

 ②. 설문 설계에서 시각적 자료의 활용이 우수하다.

 그림, 사진, 더 나아가서 동영상 자료의 제시도 가능하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응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③. 설문의 양에 대한 제한 (평균 20 항목 이내의 짧은 설문이 대부분 이다). 그러나, 설문의 양이 많은 경우는 특별한 Incentive(예:경품) 를 제공하여 참여를 촉진시킬 수도 있다. 동시에 온라인 설문 조 사는 대부분 Closed question 형태를 띠고 있으며, Open-Ended Question의 경우도 매우 짧은 답을 요구하는 경우만 사용되고 있다.

 

▲ 인터넷 창업의지 설문지의 구성     ©강원경제신문

 

  온라인 설문지의 장점을 근거로 하여 기존연구에서 검증되지 않은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 중 심리적 특성과 인터넷 이용형태측면의 변수 항목을 구성하였고, 설문지를 통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구성하여 본 연구의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이용형태에 관한 분석에 활용하였다.

 

 온라인 설문은 예비창업자의 E-mail을 통해 설문조사에 관한 안내문을 발송한 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서버(Server)를 통하여 설문에 참여할 수 있게 유도했다. 설문에 응답한 참여자들에게 연구결과에 대해 통보한다는 내용과 함께 실시간으로 참여자의 E-mail주소를 파악하여 일괄적으로 선물파일을 구성하여 발송, 설문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다.

 

 서버에 설문지(URL:http://www.sbcom.co.kr/paper/paper.htm)를 구성하여 POST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연구에 사용된 모든 통계분석은 한글EXCEL97과 SPSS 8.0을 이용하였다. 인터넷이용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 분산분석을 이용하였고, 본 연구의 가설검증과 실증분석을 위하여 상관분석(Correlation)을 이용하여 본 연구의 분석에 활용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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