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주차정보 공유 서비스 운영 시작

강명옥 | 기사입력 2024/07/05 [05:32]

스마트 주차정보 공유 서비스 운영 시작

강명옥 | 입력 : 2024/07/05 [05:32]

▲ 사진은 원주 중앙시장 지붕 주차장 조감도     ©원주시

 

[강원경제신문] 강명옥 기자 = 영월군(군수 최명서)은 2024년 7월부터 주민들의 주차장 이용 편의를 위하여 스마트 주차정보 공유 서비스 운영을 시작하였다.

 

‘영월군 스마트 주차정보 공유 서비스’는 스마트 주차장 10개소, 스마트 쉼터 3개소 및 통합관리 플랫폼, 대민누리집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2년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인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8억 원 지방비 2억여 원을 투입하여 지난 5월 말 준공하여 6월 시범운영 하였다.

 

스마트 주차장은 기존 유료로 운영하는 서부시장 제1주차장과 그 외 무료로 운영하는 9개 주차장으로, 서부시장 제2주차장, 영월시네마 앞 주차장, 중앙시장 제1, 2주차장, 제방주차장, 영월역 주차장과 도시재생 사업지역인 덕포 제2주차장, 주천오일장 주차장, 주천 제2주차장에 설치되었으며, 주차면에 설치된 사물인터넷(IoT) 센서로 주차 여부 데이터를 수집하여 주차장 입구에 설치된 주차현황판과 대민 누리집에서 주차 가능 면 수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부시장 주차장에는 카드 결제시스템을 도입하여 주차요금의 카드 결제가 가능해졌고, 고령층도 사용하기 쉽도록 대형 터치스크린이 적용된 사전무인정산기를 설치하여 사전 정산을 통한 빠른 출차가 가능하다. 정산기에서 신규 보급한 무료 주차권의 사용이 가능하나 기존 무료 주차권은 사용이 불가능하며 이는 서부시장 상인회를 통하여 교환이 가능하다.

 

스마트 쉼터는 서부시장 제2주차장, 덕포 제2주차장, 주천 서울약국 옆에 있으며, 냉난방시설과 공기청정기, 온열의자, 무선충전기,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군정홍보 및 관광홍보가 가능하다. 또한 긴급상황을 대비한 자동심장충격기(AED)도 비치되어 있다.

 

대민 누리집에서는 스마트 주차장을 비롯한 영월군 공영주차장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모바일 웹에서 스마트 주차장을 선택하면 T-MAP으로 연결되어 쉽게 주차장을 찾아갈 수 있게 하였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군 누리집(www.yw.go.kr)에 접속하여 ‘스마트 주차정보 서비스’를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고, 직접 주차·교통 누리집(www.yw.go.kr/parking)에 접속하거나 주차현황판에 QR코드를 활용하여 접속할 수도 있다. 누리집 접속 후 휴대폰에 바로가기를 만들어 놓으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주차장과 스마트 쉼터를 관리할 수 있는 통합관리 플랫폼은 주차장 이용 현황과 쉼터 이용객 통계 등을 통해 주차장 운영 계획 등에 활용하고, 향후 스마트 주차장과 스마트 쉼터가 추가 설치될 경우에도 통합하여 관리가 가능하다.

 

영월군은 이 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 주민 편의를 위한 스마트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 계획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