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병방산 산지습지 멸종위기종 보호를 위한 모니터링

노장서 기자 | 기사입력 2013/07/11 [23:12]

정선, 병방산 산지습지 멸종위기종 보호를 위한 모니터링

노장서 기자 | 입력 : 2013/07/11 [23:12]

정선군에서는 병방산 생태습지의 체계적인 관리 및 희귀 동·식물 등 멸종위기종 보호를 위해 모니터링을 한다고 11일 밝혔다.


정선군 정선읍 북실리 310번지 일원으로 조사면적은 임야 2필지, 전19필지, 기타 2필지 등 총 23필지 836,688㎡이다.

조사기간은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년간 관찰 카메라와 전문가 모니터링을 하고 산란기 및 유생 부화기, 서식지 이동시기 등에는 수시 조사한다.


조사방법은 무인센서 관찰카메라 5개소 설치 및 전문가 모니터링 병행하고 전문가 모니터링은 수리수문, 식생, 식물상, 양서파충류, 곤충류, 지형지질, 포유류 등 7개 분야이다.


관찰방법은 동영상 촬영을 주된 방법으로 관찰하되 필요시 사진 관찰 병행추진하고 사진·동영상 촬영에 포착된 야생동물 전문가 판독의뢰 할 방침이다.


조사내용 ▲관찰지역, 관찰 유형, 지리적 환경 등 일반사항 식생 및 주요 동·식물의 분포와 출현, 동·식물상의 변화▲ 산지습지 생태조사 및 멸종위기종 서식실태 조사·분석▲ 멸종위기종 2급인 “맹꽁이” 서식지 관찰▲외래 동·식물, 생태계 교란종의 유입 등 서식지 훼손방지 및 보호대책 등이다.


모니터링은 ▲ 군집으로 생육하는 식물종 또는 희귀종에 대하여는 주기적인 모니터링 실시▲ 모니터링의 효과 극대화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식물을 채집하여 표본을 만들고 사진은 원경, 중경, 근경으로 구분하여 여러 각도에서 찍어 보관▲ 대상지에서 관찰되는 양서, 파충류의 종을 동정하고 관찰되는 개체수는 정(正)자로 기록하고 출현한 종의 목록을 작성▲ 알 등 한 장소에서 주기적으로 관찰할 대상이 생긴 경우 개별모니터 실시 등의 방법으로 이뤄진다.


군 관계자는 “이번 모니터링은 해발850m의 고원 산림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생태습지의 체계적인 관리 및 희귀 동·식물 등 멸종위기종 보호·연구할 수 있는 계기 뿐만 아니라 병방산 군립공원과 연계한 생태관광 인프라 시설 확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병방산 산지습지 전문가 합동조사를 지난 4월 2회에 걸쳐 식생, 수리·수문, 양서·파충류, 곤충류 포유류, 지형·지질 등의 분야에 8명의 전문가와 원주지방환경청 관계자 등이 조사하였다.


산지습지는 저층습원으로서의 특성과 규모, 생물다양성, 학술적·교육적 가치가 있고, 식생 건강성이 양호하여 보전가치가 높으며, 습지이용 야생생물을 확인 할 수 있는 장기적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된 바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