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2021년 사회조사 결과 공표

- 정선군민 기업체 유치 확대 요구 가장 높아

강명옥 | 기사입력 2022/05/06 [21:02]

정선군, 2021년 사회조사 결과 공표

- 정선군민 기업체 유치 확대 요구 가장 높아

강명옥 | 입력 : 2022/05/06 [21:02]

▲ 정선군립병원     ©강원경제신문

[강원경제신문] 강명옥 기자 = 정선군이 정선군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와 주관적 의식에 관한 사항을 조사한 2021년 정선군 사회조사 결과를 공표하였다.

 

이번 사회조사는 지난 2021년 8월 27일부터 9월 13일까지 실시되었으며 표본 800가구의 만 13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교육, 노동, 소득ㆍ소비, 주거ㆍ교통, 문화ㆍ여가 등 8개 부문 47개 항목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정선군 사회조사는 2013년부터 2년 주기로 실시해오다 2017년부터 강원도와 18개 시·군이 1년 주기로 통합하여 실시하는 지역 통계이며 군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관심사와 군정 의식을 파악하여 군정의 각종 시책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지역단위 통계이다.

 

본 설문조사 결과, 정선군 인구유입방안으로‘기업유치’가 45%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일자리 지원’29.5%로이 두 가지 방안이 타 항목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정선군민이 생각하는 청년(18세~45세) 지원 정책으로는‘일자리 및 고용연계 활성화(50.7%)’를 꼽았으며, 이 외에‘청년창업 활성화 및 지원(18.3%)’,‘주택자금/청년수당 등 재정지원(14.3%)’등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군의 대표 관광지로‘정선 5일장(44.9%)’을 가장 많이 추천하였으며, 새로운 관광객 유입 정책으로는 ‘관광지 접근성을 고려한 대중교통 정비(27.4)%’‘홍보마케팅 강화(25.4%)’로 응답하였다.

 

또한, 정선군민은 노후를 위한 준비로는 ‘준비하고/되어 있다(65.8%)’가,준비 방법으로는 ‘국민연금(63.9%)’이 가장 높았다.

 

아울러, 조사에 참여한 군민은 민원서비스 경험 여부에 대해‘있다(65.3%)’라고 응답하였으며, 만족도에서도 ‘만족(62.7%)’으로 답하여, 민원서비스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 간 정선아리랑상품권(와와페이 포함) 구매 경험 유무에서‘없다(76.2%)’가‘있다(23.8%)’보다 높게 나타났다. 상품권 구매 이유로는‘할인 및 적립 혜택이 많아서(65.8%)’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번 통계조사 결과, 군정에 대한 정보 습득경로는 ‘정선소식지(아라리 사람들)’ 34.2%, ‘가족이나 이웃’ 28.4%, ‘정선군 홈페이지’ 18.5% 등의 순으로‘정선소식지’는 연령이 높을 수록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선군은 조사결과를 홈페이지(통계정보-사회조사보고서)에 게재하는 한편 군민의 의견이 반영된 사회조사 결과를 각종 정책 수립 및 사업 추진에 적극 반영해 주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선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