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산단’의 성공모델을 조기에 창출하기 위해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 2곳 선정”

박현식 | 기사입력 2019/02/20 [14:09]

‘스마트산단’의 성공모델을 조기에 창출하기 위해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 2곳 선정”

박현식 | 입력 : 2019/02/20 [14:09]
    스마트산단 선도 프로젝트 발표자료 PPT(2018년 12월 13일,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보고회)

[강원경제신문] 박현식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새로운 개념의 국가사업인‘스마트산단’ 성공사례를 조기 창출하기 위해 지난 19일 창원 국가산업단지,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를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로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선정된 2개 산업단지는 관계부처, 지역혁신기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합동 산단혁신 추진협의회에서 산업적 중요성, 산업기반 및 파급효과, 지역 관심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결정됐다.

스마트산단은 데이터와 자원의 연결·공유를 통해 기업생산성을 제고하고, 창업과 신산업 시험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미래형 산단이다.

구체적인 스마트산단의 구현모습은, 첫째, 데이터 기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산단 내 자원과 공장 데이터를 연계함으로써, 네트워크효과를 통해 생산성이 극대화되고, 둘째, 창업기업 및 신산업도 지속적으로 육성되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작년 12월 13일 ‘스마트 제조혁신 보고회’에서 ‘스마트산단 선도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조치로 이번 선도 산업단지를 선정하게 됐다.

스마트산단 선도프로젝트는 올해에만 국비 총 2천억원 이상 지원되는 메가 프로젝트 사업으로서, 3대 핵심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산업부는 최적의 시범산단을 선정하기 위해 전국 국가산단을 대상으로 올해 1월초부터 업종 집적도, 생산기여도 등을 전수조사 했다.

또한, 3대 핵심 분야별로 민간 전문가 15명, 총 45명 자문단 풀을 구성했고, 이중 총 15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후보산단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의견도 수렴했다.

종합평가 결과, 창원 국가산단와 반월·시화 국가산단이 산업적 중요성과 산업기반 및 파급효과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산단으로 선정했다.

이후, 정부는 2개 산단별로 사업단을 구성하고, 현장수요 중심의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해 4월부터 사업을 본격화해 나갈 계획이며, 내년도 스마트 선도산단도 하반기에 추가 선정해, 스마트산단을 ‘22년에 10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국제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 산단은 제조혁신을 위해 우리나라가 선도할 수 있는 분야”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제조업과 지역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산단 중심의 스마트화를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