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고혈압·당뇨병 등록 관리 사업 효과 ‘톡톡’

박현식 | 기사입력 2019/03/14 [11:06]

홍천군, 고혈압·당뇨병 등록 관리 사업 효과 ‘톡톡’

박현식 | 입력 : 2019/03/14 [11:06]
    홍천군

[강원경제신문] 박현식 기자 = 최근 인구 고령화로 노인 환자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이로 인한 의료비 및 사회 경제적 부담이 급증하고 있다. ‘2017년 건강보험통계연보’를 보면, 2017년 한해 동안 가장 많은 노인이 본태성 고혈압에 이환되었고, 진료비도 가장 많이 지출했다.

홍천군보건소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 방안으로 2012년부터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김춘배 교수를 주축으로 고혈압·당뇨병 등록 관리 사업을 시행해오고 있으며, 그 성과가 국제학술지인 ‘환경연구 및 공중보건’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노인 고혈압 환자의 약물 순응도 향상을 위한 지역 기반 고혈압·당뇨병 등록 관리 사업의 효과 평가”를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업 도입 시기가 포함된 5년 동안 강원도 내 사업 시행 지역과 미시행 지역 간을 이중차이 회귀분석으로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2014년의 1년 동안 240일 이상 보험 급여를 받은 노인 고혈압환자의 비율은 홍천군 81.0%, 미시행 지역 79.7%였다. 사업 미시행 지역에 비해 홍천군이 처방 건수 대비 조제 건수 약 10.88%, 환자 1인당 조제 일수는 월 평균 2.2일 증가해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결론적으로 고혈압·당뇨병 환자를 일차 의료기관에서 등록해 교육 및 관리하는 지역 기반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의 지속적인 활동이 노인 고혈압 환자의 약물 순응도의 향상 효과가 있음을 국제적으로 처음 입증받게 됐다.고 할 수 있다.

허필홍 홍천군수는 “인구 고령화로 인해 만성 질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일차 의료기관과의 민간 협력을 통해 주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대한민국 대표 건강놀이터, 홍천’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