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소방, 동절기 전열기구 사용 주의보 발령

- 동절기 전기 온열기기 과열로 인한 화재 빈발, 대부분 사용 부주의 -

강명옥 | 기사입력 2022/11/22 [05:47]

강원소방, 동절기 전열기구 사용 주의보 발령

- 동절기 전기 온열기기 과열로 인한 화재 빈발, 대부분 사용 부주의 -

강명옥 | 입력 : 2022/11/22 [05:47]

 

 

[강원경제신문] 강명옥 기자 = 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윤상기)는 최근 큰 일교차로 계절용 난방기기 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난방기기 화재에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3년간 11월 화재 총 434건 중 작동기기로 인한 화재가 35.4% 154건이었고, 이중 계절용 기기가 27.9% 43건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계절용 기기 중 난방 관련 기기의 화재가 본격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고, 그중 전기온열 기기의 화재가 전월에 대비 3배이상 급증했으며 전기 열선의 장기간 사용 등 과열로 인한 화재는 55.5%10건이 발생했다.

 

지난 2019년 1월 2일 40개 점포를 소실하고 7명의 인명피해와 41억 5천여만원의 피해를 준 원주중앙시장화재 또한 점포에서 사용하던전기난로의 복사열이 벽면 단열재를 착화시켰고, 지난해 11월 23일 춘천시 후평동 단독주택 2층 가스 보일러실에서 발생한 화재는 난방용 열선에서 발화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강원도소방본부는 유사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하나의 콘센트에 다수의 기기 연결금지 ▸전열기기 작동시 자리 비우지 않도록 주의 및 장시간 사용금지 ▸전기장판 등 바닥에 펴서 쓰는 제품은 접히거나 무거운 물체에 눌리지 않게 사용 등을 당부했다.

 

한편 강원소방본부는 지난 7월부터 최근 3년간의 화재발생 유형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매 시기 주의해야 할 화재요인에 대한 안전주의보를 발령하고 있다.

 

용석진 예방안전과장은“난방기기 사용에 따른 화재의 위험성은 주기적 점검과 올바른 사용으로 예방해야 한다.”며“ 멀티콘센트는 콘센트에 전기기구가 연결될 때마다 콘센트의 온도가 상승하므로 플러그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