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의장 심현정 인터뷰

강명옥 | 기사입력 2024/02/29 [20:33]

평창군의장 심현정 인터뷰

강명옥 | 입력 : 2024/02/29 [20:33]

1. 평창군의 주요 현안은?

평창군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은 많지만, 무엇보다도 지역소멸이라는 위기에 대응하는 사업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현재 우리 평창군은청·장년층의 원주시·강릉시 등 근교 도시로의 유출, 양질의 일자리 부족, 열약한 교육여건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구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인구 4만명의 붕괴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구감소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방면으로 인구 유입을 위해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 주거, 인프라 확충 및 조성하여 정주인구 및 생활인구를 확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창군에서는 최대 456억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받았고, 투자심사와 건축 인허가 등 각종 행정 사전절차를 준비하는 동안, 의회에서는 소멸기금으로 진행하는 행복플러스학습센터 조성과 누구나 농장 농업체험복합단지 조성의 실효성을 높이는 사업장 현지확인과 예산·공유재산안 심사를 통해 실효성을 높이는 사업추진을 유도했습니다. 또한 인구가 유출되는 원인 중 하나인 광역교통망 인프라의 부족을 해소하고자, 제237차 강원특별자치도 시군의장협의회 월례회에 ‘남북9축고속도로 조속 추진을 위한 건의안’을 발의하고 의결하여 중앙부처에 우리군과 내륙지역의 광역교통망의 필요성을 절실히 알리고 있습니다. 또한, 젊은 층의 보금자리를 위한‘공공주택 건립 추진 공모사업’그리고 정주 인구의 여건을 개선하는 대화면과 진부면의 ‘도시재생 사업’등 부족한 군 예산을 더 확보하기 위한 공모사업의 추진에도 관심을 기울이면서, 산양삼 융복합 지원센터, 장암산 자연휴양림, 청옥산 은하수 산악관광 허브 구축등 산악 관광분야와 농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한 스마트 농업분야도 의회에서 주목하고 있는 현안 사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평창군의회 운영은?

 평창군의회는군민의 의견을 대표하는 의사결정기관으로서 7명의 의원과 20명의 의회직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회기기간인 정례회와 임시회 때는 의장인 저를 제외한 6분의 의원님들께서 예산, 조례, 공유재산관리, 행정사무감사,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회기동안 상정된 의안을 심사하고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하여 집행기관인 평창군청과 함께 평창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22년에는 30년 만에 의회 인사권이 독립되어 우리 의회에서는 작년부터 정책지원관 정원을 모두 채워, 의원님들의 활발한 입법활동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회직원의 정원권, 예산편성권, 감사권 등 아직 많은 권한이 집행기관에 있기에 미완성된 인사권 독립에 대해 신규 및 전입직원 채용을 통해 점진적인 의회 인사권 독립의 완성을 이뤄가도록 하겠습니다.

 

3. 9대 의정활동 목표는?

  ‘군민에게 행복주는 믿음직한 평창군의회’를 만들기 위해,‘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을 기준으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반영하여, ‘평창군 한부모가족 지원 조례’, ‘평창군 난임 극복 지원 조례’, ‘평창군 스토킹범죄 예방 및 피해지원에 관한 조례’와 같은 군민 생활과 밀착한 조례를 28건 발의했습니다. 또한, 평창군의 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광분야 의원연구회와 기업유치 분야 의원연구회를 조직하여‘기업유치 활성화 방안을 위한 군민대토론회’개최와 2차례 벤치마킹을 통해 서울대 평창 캠퍼스, KIST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등 그린바이오 시설을 견학하고 평창군의 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선제적으로 제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특히, 초선의원 6분과 함께, 더 많이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를 만들고자 21곳의 기관과 현장답사·교육을 통해 산악관광의 필요성,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지훈련 활성화 방안 마련, 청렴교육 이수 등평창의 발전을 위한 의원으로서 갖춰야 할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그리고‘청소년과 주민대상 모의의회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여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주민에게 더 가까운 의회를 만들어 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4. 주요 업무 추진계획은?

 올해는 제9대 평창군의회 개원 3년차로 접어드는 시기입니다. 인구소멸로 지역의 위기가 계속되는 상황 속, 의회에서 평창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선제적으로 제시하고자, 평창군 귀농귀촌 활성화방안 의원연구단체를 올 상반기 내로 구성하여, 평창군 귀농귀촌의 현황을 파악하고 귀농귀촌인의 재능을 활용할 수 있는 평창형 맞춤 정책을 고안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현안에 대한 주민과의 접점을 강화하고자 크게는‘주민공감 대토론회’개최를, 작게는 청년, 여성, 청소년 등 ‘계층별 간담회’개최를 통해 상대적으로 인원이 적은 계층의 목소리를 담는 간담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올바른 행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군민의견 수렴 창구를 마련하고자 군민제보를 폭넓게 운용하여 정례회 기간에 실시되는 군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그 밖에도 의회 방송의 유튜브 송출, 홍보활동 강화 등 주민분들께서 더 가까이 의회활동을 보고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집행기관와의 관계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흔히들 의회와 집행기관을 수레의 양쪽 바퀴에 비유합니다. 어느 하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평창이라는 수레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뜻이겠죠. 그런 면에서 의회와 집행기관은 우리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협력의 대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동시에 의회가 집행기관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의결권(입법권, 제정권) 및 행정사무 감사·조사권 등을 통해 집행기관을 감시함으로써 견제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집행기관은 우리 의회의 협력의 대상이기도, 견제의 대상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집행기관과의 관계는 어느 한 쪽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군민의 행복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는 같기에 끊임없는 대화와 소통을 통해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는 게 올바르다고 생각합니다.

 

6. 평창군 의회의 역할은?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집행기관이 적합하고 합리적인 행정을 집행하고 있는지 감시하는 역할및 조례의 제정기능과 이에 따른 제반기능을 담당하는 입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평창군민이나 평창에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이 평창군의 행정 집행에 대하여 일정한 의견이나 희망을 표시하거나 주민의 권리나 이익이 침해된 경우 이에 대한 구제를 요구하거나 공무원의 비위 시정 등을 요구하면 처리하는 청원처리 역할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7.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제9대 평창군의회가 출범한 지 1년 8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우리 7명의 의원들은 군민 여러분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지역 현안의 현장에서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며 해결방안을 찾는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예년보다 줄어든 예산규모로 인해 사업의 집행이 순탄치 않은 상황이지만, 필요한 곳에 예산이 쓰일 수 있도록 꼼꼼한 예산안 심사로 효과를 극대화하는 집행기관의 예산집행을 유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평창군의회 의원 7명 모두가 군민의 작은 목소리도 귀담아 듣고 소통하며, 지역 현안을 합리적으로 모색하는 의정활동을 통해 평창군민에게 행복을 주는 평창군의회가 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조언과 따뜻한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8. 심현정 평창군의장 사진 및 약력

▲ 심현정 평창군의장     ©강원경제신문

 

• 생년월일: 1963.05.27.

• 정 당 명: 국민의힘

• 선 거 구: 나 선거구 (대화면,용평면,진부면,대관령면)

• 주요경력: 진부중고동문회부회장, 굿매너평창문화시민운동협의회 부회장, 진부장학회 이사, 전)진부중고스키후원회장, 전)민주평통자문위원, 전)제8대 평창군의원

• 학 력: 진부초등학교, 진부중학교, 진부고등학교, 관동대학교 행정학과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