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칼럼] 보드게임학과를 개설을 위한 노력

처음 생각에 학과가 없어서, 두 번째엔 가능성을 보고, 세 번째에는 확신을 가지고.

장용희 | 기사입력 2023/01/19 [00:29]

[게임 칼럼] 보드게임학과를 개설을 위한 노력

처음 생각에 학과가 없어서, 두 번째엔 가능성을 보고, 세 번째에는 확신을 가지고.

장용희 | 입력 : 2023/01/19 [00:29]

  © 장용희

 

 어렸을 때부터 청소년기까지 시골에서 주인집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계신 집에 살았다. 명절에 오는 가족들을 그리워하셨는데 손자, 손녀가 그립다고 자주 말씀을 하셨다. 그러던 중 대학교 4학년 때 낙서를 하다가 우연히 개발한 한글 게임으로 국립 한글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에서 우수상을 받게 되었다.

단지, 한글을 사랑한 것뿐인데 큰 상을 받아 기뻤다. 이후 용기를 얻고 보드게임을 개발하였지만 문득 할아버지께서 바둑을 두시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그래서 바둑알과 바둑판으로 보드게임 룰을 만든다면 어르신 분들도 친근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들었다. 손자, 손녀와 함께 교과 과정에 수록된 학습 내용을 토대로 게이미피케이션 효과가 있는 게임을 하게 되면 아이들도 좋아하고 어르신도 좋아하는 게임이 될 것 같았다. 바둑과 보드게임을 결합한 바둑 보드게임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고안하였고, 바둑 보드게임 지도사라는 민간 자격증을 만들기도 하였다.

 

  © 장용희 - 출처 https://www.pqi.or.kr/inf/qul/infQulBasDetail.do

 

게임북과 에듀스낵 형태로 제작하여 출시하여 수상을 받은 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아동 센터, 문화 센터, 평생 교육원에서 강연 기회가 있었다. 단순하게 게임만 즐기는 것이 아닌 각 게임별 개발 과정을 곁들여 강의를 하였는데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강의 요청이 계속적으로 왔으며, 전문 강사로서 코로나19 선생님의 일기에 게임 강의한 내용을 수록한 경험이 있었다.

 

 

 

 

  © 장용희 - 한글 게임이 포함된 제이엠그린 <에듀스낵 훈맹정음 게임> 

 

 

 

 

 

 


컴퓨터가 나오지 않았을 때에도 게임 기획자로서 인류는 게임 문화를 각자 다른 방식으로 이어 갔다. 비록 컴퓨터나 모바일을 잘하지 못하여도 남녀노소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이유는 게임의 시초이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으며, 웹이나 모바일로도 확장하여 시장성을 넓힐 수 있는 게임의 기본, 보드게임들을 만들어 최종 목표는 보드게임학과를 개설하여 창의적인 인재들을 발굴하고, 숨어 있는 게임 개발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것이다.

보드게임 개발자가 우리나라에 많아질수록 결합 및 분리, 요점 정리를 잘하며 이를 창의력을 발휘하여 고학력이 많아진 대한민국에서 새로운 창조물을 창출해 내고 전 세계를 빛낼 수 있는 게임들이 많이 개발되기를 소망하면서 '바둑 보드게임이 뭐야?' 도서를 집필 하게 되었다.

 

 

 

  © 장용희 - 출판 예정 도서 <바둑 보드게임이 뭐야?> 

 

2021년 11월 10일, 보드게임학 전공 도서를 지필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코로나19, 선생님의 일기> 도서를 지필한 적이 있었다.

 

 
 
 
 

  © 장용희 - <코로나19, 선생님의 일기> 도서에서 발췌

 

 

 

 

이후 끊임없는 노력으로 '보드게임 개발론'을 완성하였다. 아래는 <바둑 보드게임이 뭐야?>에 수록된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이다.

 

  © 장용희 - 바둑 보드게임의 정의 

 

 

제일 중요한 부분인 '보드게임 개발론' 부분을 발췌하였다. 개발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장용희 - 보드게임 개발론 

 

 국립한글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받아 상금 70만원을 받았던 '한글 게임'에 대하여 게임 방법 애니메이션을 보지 않고 미리 풀어보는 게임 퀴즈를 만들어서 상상력을 자극시키어 게임 개발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장용희 - 한글 게임 방법 퀴즈 

 

 아래는 한글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 대하여 대제목과 소제목으로 분류를 나누어 정리한 것이다.

 

  © 장용희 - 게임 개발 과정 

 

 '게임의 효과 및 난이도 측정과 더해지는 상상력'의 부분을 읽었을 때, 더 발전된 본인의 상상력을 더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장용희 - 게임의 효과 및 난이도 측정과 더해지는 상상력


 끝으로 '에듀스타인(장용희)의 바둑 보드게임 개발 회로도'는 더욱 자세히 생각을 나열하여 회로도로만 보고 게임 개발 방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 장용희 - 보드게임 개발 회로도 


'보드게임 개발론'을 지필하였을 당시, 보드게임 개발 과정에 대하여 상사하게 풀어주는 책이 없었기에 각종 퀴즈와 함께 개발 회로도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보드게임에 대한 접근성을 상승시켜 보았다. 

 

 작은 나비의 날갯짓이 큰 바람을 일으키듯, 보드게임학과를 개설하고 싶은 끊임없는 노력은 분명 좋은 성과를 이루어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도전하지 않는 이들에게도 더 많은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뛰어난 상상력으로 사회생활에서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어떤 장애물이든 슬기롭게 게임처럼 극복해나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소망하는 바람이다. 특히,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개체 물이기에 남녀노소 시도할 수 있는 창착물을 만들어내는 장르이지 않을까? 

 

장용희 기자 forestgirlidea@daum.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