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만 전 권익위 대변인, 가스공사에서 이해충돌 및 갑질방지 강연

끼리끼리 연고로 이뤄지는 부패 청산해야 진정한 선진국이다

강명옥 | 기사입력 2023/06/15 [06:54]

김덕만 전 권익위 대변인, 가스공사에서 이해충돌 및 갑질방지 강연

끼리끼리 연고로 이뤄지는 부패 청산해야 진정한 선진국이다

강명옥 | 입력 : 2023/06/15 [06:54]

▲ 김덕만 전 권익위 대변인, 가스공사에서 이해충돌 및 갑질방지 강연  © 강원경제신문


[강원경제신문] 강명옥 기자 = 국민권익위원회 대변인 출신인 김덕만 청렴윤리연구원장(정치학박사)은 지난 13일 오후 대전 소재 KT인재개발원에서 열린 ‘한국가스공사 안전역량강화 워크숍‘에서 청렴 윤리 교육을 실시했다.

 

김덕만 원장은 이날 "우리사회의 온정연고주의로 얽힌 부패유발요인들을 청산해야 진정한 청렴선진국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지연 혈연 학연 종교 공채동기 등을 내세워 음성적으로 끼리끼리 이뤄지는 인사청탁 및 이권 개입을 막는데 앞장서자"고 힘줘 주문했다. 청렴수준과 행복지수가 높은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등 북유럽 국가들이 좋은 예라고 그는 덧붙였다.

 

김 원장은 1부 ’이해충돌과 국민신뢰‘란 강의에서 지난해 5월부터 시행된 이해충돌방지법과 2016년 시행된 부정청탁금지법에 대해 다양한 위반사례에 대해 동영상과 도표들을 곁들여 설명했다. 특히 이해충돌방지법과 관련해 △사적 이해관계 회피 △직무 관련 부동산거래 신고 △직무 관련자와 거래신고 △퇴직 공직자 접촉 신고 △고위공직자의 민간부문 경제활동 신고 등 신고의무 조항과, △가족채용 제한 △수의계약체결 제한 △직무관련 외부활동 제한 △공용물의 사적 사용 금지 △미공개 정보 이용 금지 등의 금지 조항을 합해 10개항에 대해 자세히 전했다.

 

김 원장은 이어 2부 ‘갑질예방과 내부통제’란 주제를 통해 “고압적이고 우월적인 지위에서 행해지는 부적절한 갑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관장 등 고위 지도층의 인식 전환과 솔선수범이 요구된다”며 “지위를 이용한 특혜 요구, 채용비리, 직장내부괴롭힘, 사익추구 등의 갑질은 대표적인 생활적폐로서 시급히 청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무원 기자 연구원 교수 등 10 여종의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재직한 바 있는 김 원장은 반부패정책 총괄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대변인 홍보담당관 등으로 7년간 줄곧 일하면서 수천건의 기고 강의 방송출연 등을 통해 반부패 캠페인을 전개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