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인턴증명서 발급해도 되나요?

박현식 | 기사입력 2019/08/27 [17:17]
HOME > > 김덕만 [청렴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공공기관의 인턴증명서 발급해도 되나요?
 
박현식 기사입력  2019/08/27 [17:17]

 

공직자는 공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민원인들이 아무리 사소한 사안일지라도 오해 받는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이 부쩍 드는 요즘입니다. 갈수록 정치인 관료 등 지도자에 대한 반칙과 특권 새치기 등에 대해 국민적 비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직자들의 윤리교과서로도 불리는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은 공직자들이 공무수행시 금지해야 하는 규정들을 담고 있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난호에 이어 부패예방기구인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간한 청탁금지법 유권해석자료집을 인용해 질의응답식으로 아리송한 청탁금지 규정들을 소개합니다.

Q.○○시에서는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 지역 대학생들에게 취업활동에 도움을 , 공공기관의 근무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 공공기관 대학생 인사업진하고 있습니다. 위 사업에 참여하여 성실히 근무 완료한 학생대하여 기혹은 부서 차원의 추천서를 작성 발급하여 주고 있습니다.

 

<질의1> 해당 학생의 성실한 근무태도에 대한 증명 및 취업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의 부서 또는 기관 명의의 추천서 발급이 청탁금지법에 위반되는지?

 

<질의2> 청탁금지법 위반 행위일 경우, 추천서가 제공되는 제출처가 민간기업인지, 공기관(공사, 공단 등)인지에 따라, 위반여부가 달라지나요?

 

A. 두가지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해 봅니다.

 

<질의1>지방자치단체가 인턴 등에 대해 부서 또는 기관 명의의 추천서를 작성해 준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취업추천서 제출 자체를 곧바로 부정청탁으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다만, 법령에 위반하여 공공기관에 취업시켜 줄 것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청탁금지법 제5조제1항제3호의 채용승진전보 등 공직자등의 인사에 관하여 법령을 위반하여 개입하거나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행위에 해당하여 부정청탁이 될 수 있습니다.

 

<질의2>청탁금지법상 부정청탁의 상대방은 공직자등에 해당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등이 아닌 민간관계자에 대한 추천은 청탁금지법상 제재대상이 아닙니다. ,공무원 행동강령등 다른 법령의 위반여부는 별도로 검토해야 할 것입니.

 

Q.신문사 회장이 수감 중인 친구의 특별면회를 법조출입 기자에게 부탁했고, 해당기자는 관련 기관에 이 내용을 요청했습니다. 청탁금지법상 부정청탁에 해당하는지요?

A.특별면회는 형의 집행 및 수용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 시행령59조에 근거한 것으로, ‘교정성적이 우수한 때또는 교화 또는 건전한 사회복귀를 위하여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때에 접촉차단 시설이 없는 곳에서 접견허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청탁금지법 제5조제1항제1호의 대상직무해당할 수 있습.

따라서 위와 같은 사유가 없음을 잘 알면서도 실질적으로 법령을 위반해서라도또는 법령에 따라 부여받은 권한을 벗어나서라도처리해 달라는 의미의 요청을 하였고, 이에 대해 청탁을 하는 자와 직무를 수행하는 공직자등 간에 내심의 의사가 합치하여 법령을 위반한 직무수행이 이루어졌다면 이는 부정청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Q.3자가 A를 학교운동부지도자로 채용되도록 하기 위해 해당 학교장에게 부탁하는 경우 청탁금지법에 위반되나요?

A.청탁금지법상의 부정청탁은 청탁금지법 제5조제1항제1호부터 제14호까대상직무에 해당하고, ‘법령 위반이 인정되어야 성립합니다.

3자가 A의 채용에 관하여 법령을 위반하여 개입하거나 영향을 미치는 행위(탁금지법 제5조제1항제3호의 부정청탁)를 학교장에게 하고, 학교장은 제3의 부정청탁에 따라 A를 학교운동부지도자로 채용한다면, 학교장은 형사처벌(청탁금지법 제22조제2항제1), 3자는 과태료 부과(청탁금지23조제1항 또2) 대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김덕만박사 약력]

-홍천 내면 출생

-고졸검정고시 합격

-연세대 영문학사

-런던시티대 커뮤니케이션학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 전공 정치학박사

-헤럴드경제신문 기자-차장-팀장

-국민권익위원회 대변인

-부패방지위원회 공보담당관

-한국교통대 산학협력단 창업교육 교수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밴드 구글+
기사입력: 2019/08/27 [17:17]  최종편집: ⓒ 강원경제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