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우니까 자꾸 해볼 것, 안 되니까 도전해볼 것

여지영 | 기사입력 2023/06/27 [01:01]

어려우니까 자꾸 해볼 것, 안 되니까 도전해볼 것

여지영 | 입력 : 2023/06/27 [01:01]

▲ 춘천에서 언니 여지영     ©강원경제신문

 

밤에 자고 아침에 일어나야 한다는 건 누구나 아는 쉬운 삶의 법칙이다. 인간은 밝을 때 깨어 해를 보고 하루를 시작하고, 어둠이 짙어 올 땐 잠자리에 들어 낮 동안 사용한 몸이 스스로 재생하고 복구할 수 있는 시간을 내어주어야 한다. 그와 반대로 산다는 건 그 단순한 법칙을 거슬러 몸을 아프게 하고 나중엔 정신마저 피폐하게 만들고 만다.

이렇게 단순한 원리를 지키지 못해서 서점에는 왜 아침 일찍 일어나야 하는지에 대해 적어놓은 수많은 책이 널찍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아주 오래전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이 그 시작이었을까. 어쨌든 아직도 그런 류의 자기계발서는 잘 팔린다. 왜 그럴까.

 

어려우니까.

 

어려우니까 그런 거다. 박명수가 한 유명한 말이 있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새는피곤하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새가 모이를 좀 더 주워 먹을 수 있다는 원래 속담과는 달리 아침 일찍 일어나는 새는 그만큼 더 피곤하다. 겨울이 되면 더 그렇다. 이불은 우리를 자꾸만 좀만 더 있다 가라고 유혹한다. 그 유혹은 다른 어떤 유혹보다 달콤하고 밀쳐내기가 힘들다. 해를 보고 눈을 떠야 하는 게 인간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법칙인데, 어쩜 그렇게 아침을 깨우기는 힘든 걸까.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나는 항상 6시만 되면 일어나는데, 나도 사람이라 아침에 일어날 땐 늘 괴로웠다. 지금도 종종 그렇다. 사업을 하는 사람이니 출퇴근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더욱이 내 일터가 내가 사는 건물 1층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왜 꼭 일어나는 시간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걸까. 나는 왜 누구보다 일찍 일어나 하루를 시작해야 했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많이 부족한 사람이라서.

 

젊은 사람들은 척척 다루는 컴퓨터 프로그램. 그리고 급속도로 변화되는 다양한 콘텐츠들. 나는 못 하고 못 보는 게 많다. 잠을 양보해 남들보다 못하는 것 뒤처지는 걸 해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내가 부족한 부분을 인정해버리면 생각보다 그것을 채우기가 쉬워진다. 인정할 때만이 어떻게 노력해야 할지 방법을 찾을 시도도 가능해진다. 남들이 1시간이면 될 것을 나는 2시간, 아니 그보다 더 해야 한다고 생각할 땐 더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 그건 허물이 아니라 솔직함이다. 솔직해야만 성장할 방법을 제대로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왜 꼭 새벽일까.

 

새벽에는 나밖에 없다.

 

전화하는 사람, 나를 부르는 사람, 찾는 사람이 없다. 그 시간 만큼은 철저하게 나만의 시간이다. 오늘은 나의 어떤 부족한 부분을 채울까. 분명 나의 못난 부분 내가 잘 못 하는 부분과 마주하는 시간인데 이 시간이 이토록 설레는 이유는. 이 시간이 차곡차곡 쌓여 성장하게 될 내 모습을 나 자신은 알고 있으니까. 그래서 난 아 뭐야, 이런 것도 못 해.’ ‘왜 이렇게 태어났어!’ 대신 오호, 생각보다 이런 게 좀 안 되네. 좀 더 해봐야겠네.’ 하는 생각을 먼저 한다. 자꾸 강조하게 되지만, 그걸 시도하고 채우는 시간으로 새벽만큼 좋은 시간은 없다.

 

뭐가 잘 안 된다고 화부터 내지 말고. 생각보다 못한다고 스스로에게 실망하지 말고.

잘 안 되니까 좀 더 해보라고, 못하니까 자꾸 시도해보라고, 그러라고 내게 주어진 시간.

그게 삶이다.

우리는 충분히 빛나고 있다. 빛나지 않아서 노력해야 하는 게 아니라 조금 더 괜찮고 싶어서 노력하는 거다. 꽤 괜찮은 사람이 되는 건 한 끗 차이다. 시원하게 나를 인정하는 거, 받아들였다면 한번 시도해보는 거다. 그래 보지 않고 어렵다고, 너무하다고, 힘들다고 하면 반칙이다.

정정당당하게, 페어플레이. 그게 삶의 가장 기본 원칙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