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빅데이터는 내가 가장 잘 아는 법

여지영 | 기사입력 2023/10/10 [01:01]

나의 빅데이터는 내가 가장 잘 아는 법

여지영 | 입력 : 2023/10/10 [01:01]

▲ 춘천에서 언니 여지영     ©강원경제신문

이 복잡한 세상을 어떻게 하나의 공식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만. 하지만 분명 세상은 통계라는 게 존재하는 것 같다. 그리고 내 인생의 통계는 누구보다 내가 잘 안다.

 

아마 타이탄의 도구들을 쓴 팀 페리스를 잘 알 것이다. 패스트 컴퍼니〉 〈포브스〉 〈포춘이 선정한 우리 시대 최고의 젊은 혁신가들중 한 명인 그는 3년 연속 애플 팟캐스트 방송 청취율 1위를 기록한 팀 페리스 쇼를 진행하면서 라디오 분야의 오프라 윈프리라는 격찬을 받기도 했다. 그는 페이스북, 알리바바, 우버 등 세계 최고 혁신기업의 초기 투자자이자 컨설턴트로서 엄청난 수익을 올렸고 그가 쓴 네 권의 책은 모두 아마존과 뉴욕 타임스베스트셀러에 올랐다.

타이탄의 도구들에는 평범한 사람들이 최고의 목표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강력하고 검증된 방법들이 총 망라되어 있다. 상당히 위트있게 적힌 내용을 읽어보다가 흥미로운 이야기를 알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인생을 모두 기록해서 책장에 꽂아둔다고 한다. 그렇게 살아가다 어느 순간이 왔을 때 예를 들어, 살이 찌는 순간이 오면 과거에 살이 쪘던 때에 기록해둔 것들을 살펴본다고 한다. 그러면 언제 살이 쪘고 어떻게 뺐는지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야말로 나 자신에 대한 빅데이터를 갖게 되는 셈이다.

 

이런 인생의 통계는 누구보다 나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다. 내가 나를 만나기 위한 가장 빠른 길은 나의 인생을 통계 내어 보는 것이다. 30, 40, 50. 지금 내 나이에서 거슬러가면 통계가 나온다. 그걸 잘 이용하는 것도 인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나만의 방법, 나를 만나는 법이 되는 것이다. 내가 이런 걸 했을 때 더 잘했지, 이런 걸 했을 때 정말 좋았지, 나에게 이런 특출 난 면이 있었지.

당신의 어떤 빅데이터를 갖고 있는가? 우리는 많은 실수를 하며 인생을 살아간다. 그 실패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 각각의 삶의 역사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또 세상도 인류가 써온 역사를 통해 발전하듯 나 자신도 마찬가지다. 내가 써오고 있는 나의 역사를 들여다보면서 우리는 성장할 수 있다. 과거는 그야말로 빛나는나의 역사다. 그 시간들이 좀 얼룩지고 아파 보여도 그것은 놀랍게 성장하는 내 미래의 교과서가 된다. 그것은 그 모든 순간을 지나온 나를 대견하다 해줄 충분한 이유가 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